정춘숙의원,16세 미만도 말초혈을 통한 조혈모세포이식 가능토록 추진
정춘숙의원,16세 미만도 말초혈을 통한 조혈모세포이식 가능토록 추진
의료기술발전으로 전신마취 없이 조혈모세포 촉진제를 통한 말초혈 채취 비중이 98% 수준
그러나 현행법은 ‘장기 등’의 정의에 말초혈을 시행령으로만 규정하고 있고, 동법 11조에 의해 16세미만의 말초혈은 채취가 어려워…
  • 전병인 기자
  • 승인 2019.02.1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전병인기자=과거에는 백혈병 등 혈액암 환자들에게 조혈모세포를 이식하기 위한 방법으로 조혈모세포기증자에게 전신마취를 하고 엉덩이뼈에 대형주사바늘을 꽂아 골수를 채취하였으나, 이제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전신마취를 하지 않고도 말초혈을 채취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조혈모세포기증자에게 조혈모세포 촉진제를 투여한 뒤 골수 내의 조혈모세포를 자극하여 말초혈을 나오게 함으로써 채취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말초혈 조혈모세포이식 방법은 현재 국내 조혈모세포이식 비중의 98%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현행 「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에는 “장기등”의 정의에 골수는 포함하면서도 ‘말초혈’의 경우 동법 시행령만 규정하고 있어, 16세 미만인 사람으로부터 적출할 수 있는 “장기등”에는 ‘말초혈’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로 인해 조혈모세포이식의 대부분이 말초혈 조혈모세포이식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위 사례와 같이 16세 미만인 사람에게는 말초혈 조혈모세포이식 방식을 통한 ‘말초혈’ 채취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조혈모세포 이식을 목적으로 하는 ‘말초혈’을 “장기등”의 정의에 포함되도록 명확히 하고, 16세 미만인 사람으로부터 예외적으로 적출할 수 있는 장기등에 ‘말초혈’을 추가함으로써 ‘말초혈’을 통한 조혈모세포이식을 원활하도록 하는  「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하였다.

이에 대해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혈액암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과거에는 전신마취까지 하면서 대형 주사를 꽂아 골수를 채취했지만, 현재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골수채취보다 말초혈 조혈모세포채취 방법이 훨씬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행법은 16세 미만인 아이들에게는 여전히 과거의 무서운 골수채취 방식만을 규정하고 있어 시급한 개정이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에 대표발의한「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하루 빨리 통과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정춘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윤소하, 김병기, 임종성, 김상희, 장정숙, 윤일규, 김경협, 이용득, 박정, 강훈식 의원이 공동발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