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일본군 '위안부' 모습 담은 사진 실물 3장 최초 공개
서울시, 일본군 '위안부' 모습 담은 사진 실물 3장 최초 공개
서울시‧서울대 연구팀, 3.1절 100주년 일본군 ‘위안부’ <기록 기억>전시서 최초 공개
아시아‧태평양 전쟁 말 미군이 찍은 사진 실물(29cm x 21cm) 세 점 확보
<기록 기억: 일본군 ‘위안부’ 이야기, 다 듣지 못한 말들> 서울도시건축센터 2.25(월)~3.20(수)까지
‘3년간 기록물 사업으로 발굴한 ‘위안부’ 증언, 사료와 함께 작가들의 예술작품도 전시
매 주말마다 ‘위안부’ 피해자와 함께한 이들의 초청 강연 등 대시민 연계행사 개최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9.02.19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마 미치나 ‘위안부’ 사진, 1944. 8. 14 촬영 (실물) <사진=서울시‧서울대 정진성 연구팀>
버마 미치나 ‘위안부’ 사진, 1944. 8. 14 촬영 (실물) <사진=서울시‧서울대 정진성 연구팀>
버마 미치나 ‘위안부’ 사진, 1944. 8. 14 촬영 (실물) <사진=서울시‧서울대 정진성 연구팀>
버마 미치나 ‘위안부’ 사진, 1944. 8. 14 촬영 (실물) <사진=서울시‧서울대 정진성 연구팀>

[내외통신] 이유정 기자=한국인 일본군 ‘위안부’의 모습을 담은 3장의 사진 실물이 국내 전시회에서 최초로 공개된다.

위안부 피해 사실을 증언했던 고(故) 박영심 씨가 포로로 잡혀있을 당시 만삭이었던 모습이 담긴 사진 1점과 버마 미치나의 한국인 위안부 여러 명이 모여 있는 모습을 찍은 사진 2점으로, 우리에게는 한국인 위안부가 찍힌 대표적인 사진들로 잘 알려져있다. 그동안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이 소장하고 있던 사진을 스캔한 것으로만 공개됐다.

이 사진들은 서울시와 서울대학교 정진성 연구팀(이하 ‘서울대 연구팀’)이 지난 3년 간 추진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관리사업」을 통해 확보한 것이다.

실물 사진 3점은 아시아‧태평양 전쟁 중 미군이 만든 사진앨범의 일부다. 이 사진은 각기 1944년8월14일·9월3일 촬영됐으며, 미군이 1944~1945년 경 앨범으로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앨범 없이 낱장으로 흩어져 있던 사진을 `18년 9월 경 서울대 연구팀이 개인 소장자를 통해 확보했다.

그간 공개됐던 ‘위안부’ 사진은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이 소장하고 있던 사진을 스캔한 것이지만, 실물 사진을 확보한 것은 처음이다. 가로 29cm, 세로 21cm로 인화된 상태이며, 보존 상태도 양호하다.

서울시와 서울대 연구팀은 이 3장의 사진 실물을 비롯해 그동안 발굴한 사료, 사진, 영상 등과 함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증언을 이야기로 엮어 <기록 기억: 일본군 ‘위안부’ 이야기, 다 듣지 못한 말들>이라는 제목으로 전시회를 개최한다.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전시는 서울도시건축센터(종로구 신문로 2가 6)에서 25일(월)부터 3월 20일(수)까지 진행된다.

서울시와 서울대학교 연구팀은 2016년부터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관리 사업」을 통해 미국 등지에서 일본군 ‘위안부’ 자료를 발굴하는데 힘써왔다. 2017년 한국인 ‘위안부’ 영상을 최초로 공개했고, 그동안 증언으로만 있었던 남태평양 ‘트럭섬’ 위안부 26명의 존재사실을 자료를 통해 처음으로 공식 확인했다. 2018년에는 피해자들의 증언을 근거 자료와 접목한 두 권의 사례집을 출간했다.

이번 전시의 주제인 ‘기록 기억’은 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보여준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증언을 ‘기록’해 계속해서 ‘기억’해 나가기 위한 의지를 담은 것. 그동안 조각조각 흩어져있었던 기록들을 모아 사진과 자료, 위안부를 주제로 제작한 작가들의 예술작품 등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했다.

특히, ‘위안부’들의 피해 사실을 담은 본인들의 증언 뿐 아니라, 주변인들의 증언과 역사 자료를 교차해 ‘위안부’들의 삶을 종합적으로 생생하게 드러내고 있다.

주요 전시물은 사진 실물 3장을 포함하여, 일본인과 조선인들의 귀환에 대해 다룬 뉴욕타임스 신문 실물(1946.3.2.일자), 쿤밍보고서 및 축섬승선자 명부(복제본), 일본군 ‘위안부’ 최초 증언자 배봉기의 사진 (김현옥 개인 소장) 등이다.
 
실물 사진 3점 이외에도,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에서 수집한 중요 문서들을 그대로 재현하여, 시민들이 아카이브에서 마치 자료를 발굴하고 추적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으며 발굴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외에도 역사적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당시 신문이나 전단과 같은 실물 자료들이 전시된다. 

전시는 일본군 ‘위안부’ 역사를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4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버마 미치나의 조선인 ‘위안부’ 이야기, 두 번째는 중국 송산과 텅충의 ‘위안부’와 박영심의 이야기로, 참혹한 전장에서 살아남은 이들의 삶과 죽음을 담아냈다.

세 번째는 중부태평양 축섬의 ‘위안부’와 이복순의 이야기로, 승선 기록에 대한 추적을 통해 피해 여성의 이야기를 복원해 가는 과정을 그렸다. 네 번째는 오키나와의 ‘위안부’ 배봉기의 삶과 그녀를 기억하는 제2의 증언자 오키나와 주민들을 들여다본다.

전시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강제동원 과정이나 피해 경험뿐만 아니라 전쟁이 끝난 뒤 고향으로 귀환하는 여정 및 그 이후의 삶을 함께 보여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서울대 연구팀은 중국과 오키나와 ‘위안부’ 피해 지역을 직접 답사하였고 이를 영상으로 제작하였다. 과거와 현재와의 교차를 통해 시민들이 ‘위안부’ 문제에 공감할 수 있도록 영상도 상영할 예정이다.

전시에서는 ‘위안부’를 주제로 한 예술작품도 함께 공개한다. 존재했으나 존재하지 않는 미치나 ‘위안부’들의 증언을 다룬 최찬숙 작가의 <밋찌나>, 전쟁과 ‘위안부’의 모습을 재해석한 기훈센 작가의 <안위>, 고통의 시간을 견뎌 낸 ‘위안부’ 여성들의 존엄을 상징하는 조소희 작가의 <의자>이다.

또한, 전시 기간 중 매주 주말마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강연 행사가 총 4회에 걸쳐 열린다. 특히 3.3(일)에 개최되는「박원순-정진성에게 듣는 ‘2000년 여성법정’ 이야기」는 2000년 성노예전범 여성국제법정(이하 ‘2000년 여성법정’)에 직접 참여했던 박원순 서울시장(당시 남측 대표검사), 정진성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당시 한국위원회 부대표)가 직접 만나 대담을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그 밖에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 기억하고 기록했던 인사들을 초청하여 전시에서 미처 다 듣지 못한 말들을 들을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3월 2일(토) 오후 2시에는 재일조선인 여성으로서 북한의 ‘위안부’들을 직접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기억하고, 기록하며, 고민해 온 르포라이터 김영에게 북에서 여생을 살아간 ‘위안부’들 그리고 그 중 한 명인 박영심의 이야기를 듣는다.

3월 9일(토) 오후 2시에는 이인순 희움일본군‘위안부’역사관(이하 역사관) 관장으로부터 故 김순악 할머니의 기탁금을 씨앗기금으로 삼아 2015년 대구에 개관한 역사관, 그리고 축섬에서의 ‘위안부’ 생활 후 대구로 돌아온 이복순의 삶에 관한 이야기를 듣는다.

3월 16일(토) 오후 2시에는 오키나와의 ‘위안부’와 위안소를 연구했고, 오키나와 미야코섬에 ‘위안부’ 추모비 설립을 주도했던 홍윤신 박사에게 오키나와 주민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배봉기와 오키나와 ‘위안부’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박원순 시장은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독립운동가가 많이 조명되고 있지만 자신의 피해 사실을 통해 일제의 만행을 세상에 알린 ‘위안부’ 피해자 역시 공로를 인정받아야 마땅하다”며 “특히 이번 전시는 지난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연구 지원을 중단했을 당시 서울시와 서울대학교 정진성 연구팀이 함께 진행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발굴 사업의 결과물이다. 서울시는 일본군 ‘위안부’의 역사를 기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성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는 “이번 전시가 ‘위안부’와 관련된 기록과 기억 사이에 잠시 숨을 고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길 바란다”며, “이는 결국 더욱 새롭고 단단한 연결을 모색할 수 있는 장으로, 흐릿하고 부서지는 기록 위에 보다 선명하고 뚜렷한 기억이 떠오르고 이어지는 기회로 작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시는 오는 2월 25일(월)~3월 20일(수), 10시부터 18시까지(기간 중 무휴) 서울도시건축센터에서 개최되며,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고, 서울대 연구팀의 도슨트 프로그램이 평일은 매일 2시, 주말은 11시, 16시에 별도 사전신청 없이 진행한다. 기타 문의는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02-2133-5057)로 연락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