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의 봄, 왕을 만나다 ‘2019 태․강릉 문화제’ 개최
노원의 봄, 왕을 만나다 ‘2019 태․강릉 문화제’ 개최
20일 오전 11시 태릉 및 경춘선 숲길 화랑대 철도공원에서 태․강릉 문화제 개최
조선왕릉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10주년을 기념하는 전통문화 축제
태릉에서 궁중제례 의식 ‘제향봉행’ 후 화랑로를 따라 ‘어가행렬’ 재현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9.04.15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 여성훈 기자=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오는 20일 오전 11시 태릉 및 경춘선 숲길 화랑대 철도공원에서 ‘2019 태․강릉 문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문화제는 조선왕릉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10주년을 기념하여 열리는 전통문화축제로 ‘제향봉행 및 능행‘과 ’조선왕릉축전‘으로 나눠 진행된다.

어가행렬
어가행렬

오전 11시 50분부터 태릉에서 열리는 제향봉행은 ‘전주이씨 대동 종약원’의 총괄로 치뤄지는 전통 궁중제례 의식이다. 전문 해설자를 배치해 의식 참여자와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는다.

제향봉행이 끝나면 오후 1시부터 취타대, 금군(육사 생도), 기수 등 약 120명으로 구성된 환궁행렬이 화랑로를 따라 이동하는 어가행렬이 시작된다.

진행 구간은 태릉 조선왕릉 전시관 앞부터 조선왕릉축전 행사가 펼쳐지는 경춘선 숲길 화랑대 철도공원까지 약 600미터 구간이다.

조선왕릉축전은 먼저 오전 10시 40분 화랑대 철도공원에서 펼쳐지는 ‘조선왕릉 역사 골든벨 대회’로 시작한다.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조선왕릉의 공간 구성과 형식 등에 관한 문제를 풀어보는 프로그램이다. 참가 학생들 모두 유생복을 착용하고 조선시대 과거 시험을 재현하여 관람객들에게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역사 골든벨 대회가 끝나면 개막 식전행사로 온곡초등학교 학생들의 합창과 퓨전국악 공연이 이어진다.

개막식은 어가행렬의 도착 시간에 맞춰 경춘선 숲길 화랑대 철도공원에서 오후 2시에 시작한다. 개막식은 MC 조영구의 사회로 진행된다. 아울러 국악인 송소희, 가수 진해성의 축하 공연 및 조선 마술사 공연, 연극 신탈전 등 다채롭고 풍성한 무대가 펼쳐진다.

이번 조선왕릉축전에서는 무대공연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한 다양한 전시와 문화체험을 즐길 수 있다.

조선왕릉 문화벨트 콘텐츠 활용사업 운영 사진 및 조선왕릉 컬러링북 일러스트 공모전 수상작을 주민들에게 선보인다. 승강장에는 왕의 죽음부터 조선왕릉 건설까지의 과정을 나타냈다.

또 노면전차 안에는 ‘왕과 함께 인(人)과 연(緣)’이라는 주제의 전시물로 채워진다. 임금이 죽은 후 왕릉에 안치되기까지의 과정을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준다.

이밖에도 궁중의상과 어린이 병영 체험, 농기구(맷돌, 다듬이, 디딜방아, 절구)와 전통 민속놀이 체험, 병풍석 12간지 그리기, 단청 꾸미기 등 조선왕릉 관련 전통 소품 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다.

특히 제기차기, 딱지치기, 공기놀이, 투호, 오목 등 민속놀이 5종으로 꾸며진 ‘능골올림픽’은 어린이와 가족 단위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지역과 연계한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김제시와 함께하는 ‘지평선’ 부스에서는 김제쌀로 만든 장수기원 떡과 쌀을 참가자들에게 나눠주고, 김제시 농특산물을 전시 홍보한다.

구리 농수산물 공사와 함께하는 ‘비타민 나눔’ 부스에서는 농수산물 경매체험 뿐만 아니라 어린이 과일 낚시대회에도 참여할 수 있다.

공릉동 지역 연계 프로그램 ‘능골 난전’에서는 공릉동 꿈길장의 일상 예술가들이 선보이는 특별한 수공예품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먹거리도 준비된다. 황실전차 카페 ‘고종이 사랑한 것들’에서는 고종이 즐겨 마셨던 양탕국(커피), 와플 등을 맛볼 수 있다. 전국 막걸리 시음부스 ‘어사주막’에서는 전국 각지의 막걸리를 한 자리에 선보인다.

아울러 육군사관학교 방면 도로에 푸드트럭 10대를 배치해 축제 관람객들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먹거리도 준비된다.

구는 4000여명의 많은 주민들이 행사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해 구급대원 및 응급차량 등을 행사장 주변에 배치하여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도 대비한다.

오승록 구청장은 “그동안 초안산 문화제와 병행하여 열었던 궁중 문화제를 올해부터는 각 행사의 정체성을 살려 봄, 가을로 나눠 개최한다”며 “평소 접하기 어려운 궁중제례의식과 전통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에 많은 구민 여러분들이 함께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