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하수도과학관, ‘가정의 달’ 온가족 함께하는 다채로운 행사
서울하수도과학관, ‘가정의 달’ 온가족 함께하는 다채로운 행사
어린이날 맞이 <하수와 재이용수 : 날아라 물로켓 자동차> 교육 특별 편성
온가족이 함께 즐기는 <슝슝물로켓발사단> 체험부스
서울하수도과학관 물순환테마파크에서 누구나 연주할 수 있는 <똥똥똥 피아노>
5월 한달간 매주 토·일요일 주말무비데이 운영, 가족영화 총 8회 상영
중·고등학교 동아리 학생들과 함께하는 주말 과학체험부스 <장영실 체험마당>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9.04.22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순환테마파크 전경
물순환테마파크 전경 <사진=서울시청>

[내외통신] 이유정 기자= 중랑물재생센터 서울하수도과학관(소장 이성재)에서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한다. 야외활동이 활발한 계절인 만큼 대부분의 행사는 서울하수도과학관 물순환테마파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는 4월 30일(화)부터 6월 2일(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운영 프로그램으로는 <하수와 재이용수 : 날아라 물로켓 자동차>, <슝슝물로켓발사단>, <똥똥똥 피아노>, <주말MOVIE DAY>, <장영실 체험마당>, <SNS 이벤트> 등이 있다.

<하수와 재이용수 : 날아라 물로켓 자동차>(이하 “<하수와 재이용수>”)는 초등생 자녀를 둔 가족에게 인기 있는 가족교육프로그램으로 4~6월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에 진행되는 교육이다. 해당 교육은 안전상의 이유로 회당 최대 20명으로 참여 인원이 제한되어 있었던 만큼 추가 편성 요구가 많았다. 이에 따라 관에서는 관람객의 요구에 부응하여 해당 수업을 5월 5일(일) 어린이날 오전 10시에 특별 편성했다.

<하수와 재이용수>는 상수, 하수, 재이용수를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야외 하수처리장 견학, 재이용수 물로켓 자동차 만들기 및 발사체험하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생은 서울하수도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 모집한다. 예약은 4월 23일 화요일 오전9시부터 가능하다. 단, 예약자 한 명당 최소 2명 최대 5명까지 예약이 가능하며, 안전상의 이유로 프로그램 신청 및 참여시 보호자 동반은 필수 사항이다.

<슝슝물로켓발사단>은 <하수와 재이용수> 프로그램 중, 재이용수 물로켓 만들기와 발사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하수와 재이용수>가 저학년에게 비교적 어려운 상수, 하수, 재이용수 개념 교육 및 현장견학이 포함되어 있어서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초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재이용수 물로켓 제작 및 발사’를 별도 편성했다.

 

슝슝물로켓체험단 발사 예정부지
슝슝물로켓체험단 발사 예정부지 <사진=서울시청>

<슝슝물로켓발사단>은 5월 5일(일) 14시, 5월 19일(일) 10시, 14시에 총 3회 진행 예정이며, 1회당 20명씩 총 60명의 초등학생을 모집 예정이다. 당일 현장에는 교육강사 및 자원봉사자가 배치될 예정이지만, 안전상의 이유로 보호자 동반을 권장하고 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체험 참가자는 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예약 모집한다. 예약은 4월 23일(화) 오전 9시부터 가능하다. 단, 예약인원이 미달일 경우 현장접수도 진행한다.

<똥똥똥 피아노>는 중고 피아노를 리폼하여 물순환테마파크에 배치하고 물순환테마파크의 활성화를 꾀하는 프로젝트이다. 관에서는 본 프로젝트를 통해 물순환테마파크 활성화 및 자원순환의 가치를 재고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피아노는 중랑물재생센터 서울하수도과학관과 서울새활용플라자 입주 작가가 협업을 통해서 리폼을 거쳐 공개 예정이다. 피아노는 4월 30일(화) 물순환테마파크에 배치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물순환테마파크에서는 전통놀이와 과학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전통놀이 코너에서는 제기차기, 투호놀이, 대형 윷놀이를, 다목적 물놀이터에서는 컨베어와 물레방아, 우물펌프 등의 체험을 통해 다양한 과학원리를 학습할 수 있다. 

그리고 5월에는 토요MOVIE DAY를 확대 편성하여 토·일요일 양일간 관람객들이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하였다. 영화는 매 주말 오후 3시부터 서울하수도과학관 1층 영상실에서 상영된다.

또한 주말에는 중·고등학교 동아리 학생들과 함께하는 <장영실 체험마당>도 진행된다. <장영실 체험마당>에서는 누구나 10분 내외로 할 수 있는 간단한 과학 체험을 할 수 있다. 5월에는 현재 3건의 <장영실 체험마당>이 진행예정이며, 4월 말까지 5월 참여자를 모집한다.

서울하수도과학관에서는 5월 한 달간 서울하수도과학관을 방문하고 SNS에 서울하수도과학관 관련 게시글을 올린 관람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관람객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경품은 6월 중 제공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