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K 신학위원회, 2019년 4월 "사건과 신학"선정·발표
NCCK 신학위원회, 2019년 4월 "사건과 신학"선정·발표
4월과 부활 - 부활의 약속을 믿고 꼭 기억하겠습니다
  • 정석철 기자
  • 승인 2019.04.29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정석철 기자=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신학 나눔의 새로운 길을 찾고자하는 목적으로 매달 「사건과 신학」을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사건과 신학」은 완결된 주장을 만들어 사람들을 굴복시키는 교조적 신학이 아니라, 수많은 보통 사람들의 참여와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보다 겸손한 새로운 표현형식과 새로운 소통형식을 추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건과 신학」은 매달 뉴스레터를 통해 발표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사건과 신학」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nccktheology2019.tistory.com

2019년 4월의 「사건과 신학」으로 “사월과 부활”을 선정했습니다. 대한민국의 현대사에서 4월은 유독 기억해야할 일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 4월에는 부활절이 있었습니다. 4월의 「사건과 신학」은 한국교회 안에 있는 4월과 부활의 불협화음을 읽어내고 그 속에서 앞으로 한국교회의 부활신앙이 나아가야 할 바를 찾고자 했습니다.

양권석 교수의 선정 취지문 일부는 아래와 같습니다.

“부활이 4월을 버리려 하고, 4월이 부활절을 밀어내는 형국이 되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한국교회 안에 있는 사월과 부활의 불협화음을 읽어내고 싶었습니다. 서로 다른 시선을 통해서 소외되고 잊혀지고 침묵해 온 다양한 목소리들을 듣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많이 늦어버렸습니다. 사월이 다 가고 오월이 오는 길목에서, 뒤늦게 <사건과 신학>의 목소리를 전합니다. 때로는 계절을 보내고 조용히 앉아 깊이 성찰하는 그 시간이 더 귀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렇게 마음을 보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