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문박물관마을 전시기획 공모 당선작 전시…2인 2색 조각전
돈의문박물관마을 전시기획 공모 당선작 전시…2인 2색 조각전
화려하게 채색된 인체상을 만나는 김원근 작가의 <화양연화(花樣年華)>展
산수화·풍속화 현대적 재해석한 조각작품 김정연 작가의 <돈의문-풍경 속을 거닐다>展
<화양연화>展은 6월 30일(일), <돈의문-풍경 속을 거닐다>展은 5월 12일(일)까지 운영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9.05.0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원근 포스터
김정연 포스터
김정연 포스터

[내외통신] 이유정 기자= 서울시에서 마을단위 역사문화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는 ‘근현대 100년, 기억의 보관소’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는 마을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전시를 개최하기 위해 올해 초 전시기획 공모를 진행하고, 최종 선정된 김원근 작가의 <화양연화> 전시는 6월 30일(일)까지, 김정연 작가의 <돈의문-풍경 속을 거닐다> 전시를 오는 5월 12일(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돈의문박물관마을의 ‘기억의 보관소’ 콘셉트를 반영해 구성되었으며, 전시와 연계하여 작가와 함께하는 시민참여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김원근 <화양연화>(23동), ▲김정연 <돈의문-풍경 속을 거닐다>(35동), 두 가지 조각전시를 통해 아름다운 조각 작품을 감상하고, 작가와 함께 그림을 그려보며 전시를 즐겨보자.

김원근 <화양연화> : 화려하게 채색된 김원근의 인체상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즐거움과 웃음을 선사한다. 이번 전시는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행복을 위해 살아 온 다양한 사람들의 꿈을 보여준다. 가난한 연인, 아버지를 기다리는 모자(母子) 등 과거의 상처와 아픔이 구석구석 서려있는 사람들의 잃어버린 꿈을 소환한다. ‘대형 캔버스 액자에 자화상 그리기’ 체험 프로그램은 매일 오후 2~4시에 오는 순서대로 진행된다.

김정연 <돈의문-풍경 속을 거닐다> : 김정연의 작품은 옛 산수화, 풍속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부조작업과 서정적인 어린왕자 조각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주위 사물과 자연, 인간의 삶을 둘러보며 작가만의 돈의문 풍경을 만들었다. 작가와 함께하는 ‘어린왕자 스토리 스케치 체험’은 매주 수·토요일 3회(오후 2·3·4시) 진행된다.

지난 4월, 마을단위의 살아있는 역사문화공간으로 새롭게 선보인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는 올해 1월부터 ‘기억의 보관소’라는 마을의 콘셉트를 반영한 전시를 개최할 참신하고 우수한 큐레이터·작가 및 전시기획자를 공모하였다. 지난 2월, 7명(팀)의 전시가 최종 선발되어 3월부터 정문경 작가의 <間(간)>과 최은정 작가의 <돈의문의 하늘> 전시를 통해 첫 번째 기획전시를 마쳤다.

오는 5~6월까지 진행되는 두 가지 조각전시 <화양연화>와 <돈의문-풍경 속을 거닐다>은 기획공모 선정 작가의 두 번째 전시이며, 전시기획 공모에 당선된 나머지 3팀의 전시도 계속하여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양선 작가의 <집으로 가는 길(The way to my house)>, 주의 깊은 식별 팀의 <주의 깊은 식별>, 예술공학창작소 Craker의 <기억을 담다> 등 세 가지 전시가 내년 초까지 이어져 방문객에게 참신한 작품을 선보일 것이다.

한편, ‘근현대 100년, 기억의 보관소’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는 기획전시 외에도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등 즐길 거리가 상설로 운영되고 있다. 새문안 동네의 역사와 아날로그 세대의 감성이 살아있는 역사문화공간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봄나들이를 즐겨볼 것을 추천한다.

매주 화~일요일(월요일, 1월 1일 휴관) 10:00~19:00 상설로 운영되며, 관람 및 마을투어 프로그램 등이 무료로 진행된다.

이번 기획전시는 각각 5월 12일(일), 6월 30일(일)까지 매주 화~일요일(월요일 휴관) 10:00~19:00 운영하며, 입장료는 무료다. 자세한 내용은 돈의문박물관마을 홈페이지(dmvillage.info) 또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donuimunmuseumvillage)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운영사무국(☎02-739-6994)으로 연락하면 된다.

돈의문 풍경
돈의문 풍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