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목원관리원,글로벌 종자 보존·연구기관과 협력체계 구축
한국수목원관리원,글로벌 종자 보존·연구기관과 협력체계 구축
세계 최초의 글로벌 시드볼트 북유럽유전자원센터,세계 최고의 종자 연구기관 큐왕립식물원과 손을 잡다
  • 장진석 기자
  • 승인 2019.06.07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목원관리원-북유럽유전자원센터 업무협약 체결 (제공=)
한국수목원관리원-북유럽유전자원센터 업무협약 체결 (제공=국립백두대간수목원)

[내외통신] 장진석 기자=한국수목원관리원은 지난 3일 스발바르 글로벌 시드볼트 운영주체인 북유럽유전자원센터(Nordgen)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이어 지난 6일 세계 최고의 종자 연구기관 밀레니엄 시드뱅크를 운영하는 큐왕립식물원과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북유럽유전자원센터(Nordgen)는 식물, 가축 및 산림유전자원의 보호를 위하여 설립된 기관으로, 스발바르 글로벌 시드볼트의 운영과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스발바르 글로벌 시드볼트는 농작물 종자를 저장하는 저장고로, 인류 식량난 대비 작물 종자를 보존하는 시설이다.

또한, 큐왕립식물원은 1759년 개원한 이래 식물다양성과 실용식물학 연구에 공헌해온 세계 최고의 종자 연구기관으로, 밀레니엄 시드뱅크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 멸종위기 식물 종 보호에 앞장서고 있는 기관이다.

한국수목원관리원은 소속기관인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 야생식물종자 영구저장시설인 시드 볼트(Seed vault)를 보유하고 있으며, 종자 수집·저장 및 활용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수목원관리원-큐왕립식물원 업무협약 체결
한국수목원관리원-큐왕립식물원 업무협약 체결

한국수목원관리원 김용하 이사장은 “전 세계 최초의 글로벌 시드볼트 운영주체인 북유럽유전자원센터 및 세계 최고의 종자 연구기관인 밀레니엄 시드뱅크를 운영하는 큐왕립식물원과 체결한 업무협약을 통해 종자 보존, 공동 연구 등에 관한 노력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전 세계에 생물다양성 보전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