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교육…교사‧학부모 머리 맞댄다
서울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교육…교사‧학부모 머리 맞댄다
7월 20일, 스마트폰 쥐고 태어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위한 교육방향 논의
디즈니 픽사 애니메이터 ‘에릭오’ 감독이 교육 워크숍 진행, 전문가와 현직 교사 토론
시, 기술융합교육 고민하고, VR 체험전시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 상상 기회 되길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9.06.26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행사사진_체험전시 <사진=서울시청>
지난행사사진_체험전시 <사진=서울시청>
지난행사사진_워크숍 <사진=서울시청>
지난행사사진_워크숍 <사진=서울시청>

[내외통신] 이유정 기자= 스마트폰을 쥐고 태어난 세대인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교육방향을 위해 현직 교사와 학부모 등이 한 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대고 토론하는 장이 7월 20일(토) 열린다.

서울만화애니메이션위크 기간(7월15일~21일), 교사·학부모들과 함께 미래융합교육을 논하는 자리를 7월20일(토) 동대문디자인플라자 크레아(DDP CREA)에서 오전 11시부터 무료로 진행한다.

서울시는 서울상상산업포럼 홈페이지(http://www.seouli3.org)에서 6월 26일(수)부터 선착순으로 참여자 신청을 받는다.

서울상상산업포럼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의 ‘포스트휴먼과 미래교육’ 주제로 토론하는 교육 세션과 ‘기술·상상·미래’라는 주제를 가지고 인문기술융합교육에 대한 고민하는 스페셜 세션 두 가지로 운영된다.

교육 세션은 ‘휴머니즘에서 포스트휴머니즘 교육으로’, ‘미래 청소년을 위한 융합교육’ 등의 주제로 교사·학부모들과 함께 기술 시대에 우리 아이들에게 던지는 다양한 철학적 질문을 고민하고, 인간과 기술의 관계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상상하는 기회를 갖는다.

박유신, 안정민, 정보라 교사와 미래 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마련한다.

스페셜 세션은 AI, 로봇 등 인간과 기술의 관계가 새롭게 구축되는 ‘포스트휴먼 사회’를 대비하여 아이들에게 미래를 창조적으로 준비하고 기술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한다.

중앙대 인문브릿지 사업단 전임연구원 최정윤의 진행으로 ‘포스트휴먼에게 묻는 9가지 질문’과 ‘인간과 기계, 포스트휴머니즘에서 사이버네틱스로’라는 흥미로운 주제로 조미라, 김진택 교수가 강연한다.

前 디즈니 픽사 애니메이터 ‘에릭오’ 감독이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교육 워크숍도 진행된다. 디즈니 감독들이 제작한 <피그 : 댐키퍼 포엠>를 활용해 초등학생을 위한 창의 워크숍을 진행하고, 미국 샌프란시스코 영화협회가 개발한 교재를 활용해 교사·학부모를 위한 교육 워크숍을 진행한다.
 
에릭오 감독은 <몬스터대학교>, <인사이드 아웃>, <도리를 찾아서>등의 작품에 참여하였으며, 애니메이션계의 칸 영화제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한국인 최초로 TV부문 대상 ‘크리스탈’을 수상하였다.

<피그 : 댐키퍼 포임>은 미세먼지와 자연 재해로부터 마을을 지키는 주인공 피그의 이야기로, 아이들에게 따돌림 당하지만 맡은 책임을 다하며 결국 진정한 우정을 찾는다는 내용을 따듯한 파스텔 화풍으로 그려낸 대사가 없는 애니메이션이다.

한편, 서울상상산업포럼 기간(7월19일~20일)동안 멸종(위급)동물을 가상에서 만나는 VR 게임과 우울증 심리치유 VR 등 VR 기술을 체험해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전시도 운영된다.

이회승 서울시 거점성장추진단장은 “교육은 역사상 한번도 실패한적 없는 가장 안전하고 가치 있는 투자”라고 말하며, “이번 서울상상산업포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인공지능시대 기술과 인간이 함께 하는 미래를 준비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