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주정차 단속알림 서비스’,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들썩인다
‘불법 주정차 단속알림 서비스’,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들썩인다
원활한 교통 흐름과 사고 예방 효과에 전국 지방자치단체들 관심
차량등록 댓수 2,000만대중 500만대 넘게 가입, 연내 1,000만대 가입 가시화
서비스 지역, 전문 앱으로 손쉽게 확인하고 가입
  • 전병인 기자
  • 승인 2019.08.05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전병인 기자=최근 정부 3.0 및 4차 산업혁명의 정부 기조에 동참하여 주정차 지도 업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하는 행정 서비스가 연일 화제다.

불법 주정차단속 구역에 차량이 진입했을 경우 차량의 차주 휴대폰으로 자발적인 이동주차 안내 메시지를 발송하는 이른바 ‘불법 주정차 단속알림 서비스’가 그것이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민원이 가장 많이 들어오는 부서중 하나가 교통행정중 주정차 지도 및 단속 업무일것이다. 이해관계에 따라 불법 주정차 단속에 항의하는 민원과 반대로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해달라는 민원이 하루에도 적게는 수차례에서 많게는 수십차례 접수되는 실정으로, 고성과 욕설을 하는 민원인까지 있어 업무 담당자의 고충도 심해지고 있으며, 민원인 입장에서는 완벽하게 만족하는 처리의 어려움에 따른 불만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2010년 서울 동대문구청에서 운전자의 자발적인 이동주차로 원활한 교통흐름과 불법 주정차로 인한 각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초로 서비스를 도입한 이래 지금까지 약 120여개 지자체에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서비스를 도입하여 운영중인 지방자치단체 관계자에 따르면, 고성과 욕설이 동반된 민원이 많이 줄어 업무 피로감과 행정력 낭비가 상당히 절감되었고, 자발적인 이동주차를 통한 민원인 만족도도 많이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특히 서비스 초창기 발생하던 메시지 오발송 및 미발송 문제도 인공지능 등 다양한 기술력을 접목하여 문제를 최소화하고, 현장 애로사항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완성도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전국에 등록된 차량 약 2,000만대중 서비스에 가입된 차량은 약 500만대가 넘었으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방자치단체들에 대해 인터넷 카페, 블로그, SNS 등 온라인 매체뿐만 아니라, 자동차 관련 산업 종사자들의 자발적인 소식전달을 통해 전 국민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 연내 서비스에 등록되는 차량이 1,000만대를 넘길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서비스를 희망하는 차량 운전자는 서면, 서비스 시행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 통합가입 도우미]앱을 설치하면 서비스 시행 지자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간편하게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를 신청하면 즉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단, 지방자치단체 정책에 따라 주민신고제(안전신문고 앱, 생활불편 신고앱) 및 인력단속에서는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