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개발연구원,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 AI에 달려있다” 주제로 9월 5일 대토론회 개최
인간개발연구원,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 AI에 달려있다” 주제로 9월 5일 대토론회 개최
국내 최고 최다 2000회 조찬세미나 개최로 ‘공부하는 CEO’ 문화 정착에 기여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시각과, 인공지능의 미래역할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 진행
  • 여성욱 기자
  • 승인 2019.08.07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개발연구원,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 AI에 달려있다” 주제로 9월 5일 대토론회 개최

[내외통신] 여성욱 기자= “좋은 사람이 좋은 세상을 만든다 (BETTER PEOPLE BETTER WORLD)”는 신념 아래 지난 1975년 창립돼 그동안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인적 인프라로 성장해온 인간개발연구원(HDI, 회장 장만기)이 오는 9월 5일로 제2,000회 조찬세미나를 개최한다.

연구원이 창립될 당시 우리나라는 ‘인간문제’에 있어 불모지나 다름없었다. 온 나라가 하나 되어 생산량 증대, 수출증대 등 물량적 성장만을 강조하던 시절, ‘사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간경영을 주창하기는 쉽지 않았다. 초창기 인간개발의 취지를 이해하지 못해 ‘인간개발이 도대체 뭐냐?’고 묻던 사람들도 있었으나 ‘보다 많은 기업인들에게 인간의 잠재력 개발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해주고, 인간중심 경영으로 도움을 줘야겠다’고 다짐하며 포기하지 않고 달려왔다.

그렇게 ‘인간중심의 기업문화 창달’을 목표로 대한민국 경영자들의 새벽을 깨우며 다양한 주제의 포럼과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CEO조찬 문화를 창조해온 연구원은 현재 국내 최고 최다 회차의 CEO 대상 정기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그 결과 ‘인간개발연구원에서 강의하지 않으면 대한민국 명강사가 아니다’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했다.

연구원은 CEO 대상의 세미나 및 포럼 개최에 더해 또한 지난 ‘95년 지방자치 시대가 개막된 이래 지방자치 발전의 주체적 역할을 하는 공직자와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아카데미 교육 또한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1,081회를 맞이한 ’장성아카데미‘는 지난해 9월 KRI 한국기록원으로부터 ‘정기적으로 열린 최장기간 사회교육’으로 인증받은데 이어, 지난 1월 국제기록인증기관인 유럽연합 오피셜월드레코드(EU OWR)에서도 세계 최장기간 교육으로 공식 인증받았다. 이처럼 인간개발연구원은 공기관의 지속성장 모델의 협력파트너로 수백개 기관들을 정기컨설팅으로 도와왔다.

이 날 기념식은 이낙연 제40대 국무총리의 축사를 시작으로 회원 기업인들과 사회 각계 인사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개최될 예정이다.
경영자연구회 제2,000회를 기념하기 위해 특별한 행사도 진행된다. 오는 9월 5일 더플라자호텔 LL층 그랜드볼룸에서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 AI에 달려있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대토론회가 그것이다.

김경준 딜로이트컨설팅 부회장이 모더레이터를 맡는 대토론회는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시각과, 인공지능의 미래역활에 대한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패널로 나서 각 분야에서 바라보는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양한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패널 참여자는 이광형 카이스트 부총장, 윤종록 前 미래창조과학부 차관 (現  가천대학교 석좌교수), 임영익 인텔리콘법률사무소 대표 등이다.

카이스트의 융합적 혁신연구에서 독보적 역할을 해온 이광형 부총장은 ‘미래변화 7대요소 STEPPER와 인간과 기술의 상호작용’이라는 주제로 미래의 변화에 대해 고찰할 예정이다.

두 번째 패널 발표자로 SW코딩 필수교육을 안착시킨 윤종록 前 미래창조과학부 차관은 ‘소프트파워가 강한 나라를 위하여‘라는 주제로 인적자원 개발에 대한 내용을 담은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국내 최초, 법률 AI 시스템을 개발한 임영익 대표는 ‘인공지능 세계전쟁과 미래 전략’이라는 주제로 다가오는 미래시대 점차 영향력이 커져가는 인공지능을 맞이하고, 대비하는 방법에 대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패널 발표 후에는 상호간 패널 발표에 대한 의견 교환과 토론을 통해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 방향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강조함과 동시에 인공지능의 중요성, 대비책 등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1975년 설립 당시부터 계속해서 개최해온 오피니언 리더들의 자발적인 조찬학습모임인 HDI경영자연구회는 한국 경영자들의 새벽을 깨우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조찬 세미나 겸 공부모임으로 발전해왔으며, 이번 2000회를 맞아 대한민국의 최고, 최초의 조찬회로서 다시금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 주제: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 AI에 달려있다.
● 일시: 9월 6일 오전 06:50~09:00
● 장소: 더플라자호텔 LL층 그랜드볼룸
● 연사
- 이광형 카이스트 부총장
- 윤종록 미래창조과학부 前 차관
- 임영익 인텔리콘법률사무소 대표
● 좌장: 김경준 딜로이트컨설팅 부회장
● 문의: 경영자교육팀 02-445-194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