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 전‘주민과 대화’사업계획 설명, 주민궁금증 해소
시흥시, 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 전‘주민과 대화’사업계획 설명, 주민궁금증 해소
  • 정석철 기자
  • 승인 2019.08.13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정석철 기자=시흥시(시장 임병택)가 13일 저녁 8시 정왕동 토취장 일원에 조성 예정인 시흥시 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과 관련, 주민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시 관계자는 주민총회 자리에서 시흥 자원순환특화단지의 조성 목적과 과정,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사진: 이충목 시흥시 스마트시티사업단장이 주민총회에 참석한 주민들에게 시흥시 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이충목 시흥시 스마트시티사업단장이 주민총회에 참석한 주민들에게 시흥시 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시흥시는 재활용사업장 적법입지를 확보하고, 도시 공간의 미관을 개선하기 위해 자원순환특화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7년 계획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마쳤고, 내년 상반기 중 행정절차를 마무리해 2021년 착공할 계획이다.

현재 관내에 난립해 있는 재활용사업장은 약 1,500여개 업체에 달한다. 길 가에 무분별하게 쌓여있는 폐기물로 인해 그린벨트가 훼손되고 도시 미관을 저해하는 것은 물론, 악취와 비산먼지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도 심각한 상황이다.

자원순환특화단지가 들어서게 되면, △재활용 업체의 입지 난 해결과 △국가 자원순환 산업의 전략적 거점으로서 역할하고 △ 개발제한구역내 산재한 재활용 사업장을 집적화하고 폐자원의 순환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전망하고 있다. 단지가 조성되면 도시 미관을 해치는 민간 업체들이 무분별하게 쓰레기를 쌓아놓는 행태나 쓰레기로 인한 분진이나 비산먼지, 토질오염 등을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시가 계획 중인 자원순환특화단지는 폐기물을 매립하거나 소각해 처리하는 화학적 작업이 목적이 아닌, 수집하고 선별하는 단순가공 처리 후 반출하는 업체로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어서 시민들이 염려하는 각종 부작용의 걱정도 없다.

시는 이날 주민총회 자리에서 자원순환특화단지를 조성하며 생기는 오해들에 대해 주민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원순환단지가 수면 위로 오르면서 해당 이슈를 둘러싸고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되고 있다. 그러나 정확하지 않은 이야기들이 오가며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시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개된 자리에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된 것이다.

먼저 대기오염이나 악취발생 등 환경오염 우려에 대해 시는 “해당 부지에는 매립장, 소각장 등의 폐기물처리시설이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대기오염물질, 악취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며 “재활용업체 운영으로 인한 환경영향은 개선대책을 수립하고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검증 및 승인을 받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해당 단지 내에 폐기물 소각장이나 쓰레기 매립장 등이 설치돼 혐오시설이 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설치 계획이 없으며 별도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변경이 불가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 ‘시흥시 자원순환특화단지가 부산의 자원순환특화단지와 유사하게 조성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는데 대해서는 “부산 생곡지구 쓰레기 매립장과 소각장 등 폐기물 처리시설은 특화단지 조성 이전에 이미 조성돼 있었던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에 더해 “자원순환특화단지는 2017년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위한 민간 사업자 공모를 실시했으며, 특수목적법인은 시흥시를 포함한 공공기관이 51%의 지분을 갖고 설립 운영돼 공공성에 기반한 사업운영을 보장받는다”고 설명하고 “지난해 11월 주민설명회에 이어 올해 3월에는 4개 지역 주민간담회를 실시해 주민들에게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며 “앞으로도 수시로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청취해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는 올 하반기까지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상시 논의기구를 마련하고 수시로 주민과 소통하며 단지 조성 전반에 대해 협의를 한 후, 내년 상반기 환경영향평가와 산업단지개발계획 수립 시에도 주민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의견을 수렴해 나가는 등 주민과 함께 자원순환특화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