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없는 새활용 실천' 체험‧전시…'서울새활용플라자' 2주년 축제
'쓰레기 없는 새활용 실천' 체험‧전시…'서울새활용플라자' 2주년 축제
서울시‧서울디자인재단, 개관 2주년 기념 <2019 서울새활용페스티벌> 9.5.~12.31.
'쓰레기 없는 생활 속 새활용 실천' 주제로 체험‧교육, 국제학술행사, 전시‧문화 등 풍성
2년 간 22만 명 방문, 40여 기업 입주지원, 900회 프로그램 진행하며 새활용 문화 확산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9.09.04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서울새활용페스티벌' 포스터
'2019 서울새활용페스티벌' 포스터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소재 공급부터 생산, 판매‧홍보까지 새활용 산업 전 과정이 원스톱 이뤄지는 세계 최초의 복합공간으로 2017년 문을 연 '서울새활용플라자'가 두 돌을 맞았다. 그동안 약 900회에 이르는 탐방‧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22만 명이 넘는 방문객의 발길이 이어지며 새활용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최경란)은 '서울새활용플라자' 개관 2주년 9월5일(목)부터 올 연말까지 ‘쓰레기 없는 생활 속 새활용 실천’을 주제로 <2019 서울새활용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기존 체험‧교육 프로그램은 확대하고, 새활용을 화두로 한 기획전시와 워크숍, 학술포럼을 집중 운영해 보다 풍성한 행사로 만들어간다는 목표다. 

입지 않는 티셔츠로 반려동물 액세서리 만들기, 자투리 목재로 캠핑테이블 만들기 같은 새활용 체험부터 버려진 피아노, 낡은 겨울재킷 해체 작업을 연극과 결합해 폐자원이 가치 있는 소재가 되는 과정을 흥미롭게 관찰하는 ‘소재 해체쇼’까지, 아이부터 어른까지 전 연령을 고려한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이 4개월 간 이어진다.

또, 무분별한 마케팅과 음식포장의 홍수 속에서 지속가능한 식문화를 고민하고, 의류 생산공정 혁신을 통한 윤리적 패션 전략을 공유하는 등 의‧식‧주 각 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새활용 라이프스타일을 화두로 한 국제 세미나‧워크숍도 열린다.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디자인재단이 주관하는 <서울새활용페스티벌>은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하는 다양한 학술회의와 시민들이 의·식·주와 놀이를 통해 새활용 문화를 체험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축제로 진행된다. 

우선, 개관일이자 ‘자원순환의 날’인 5일부터 8일(일)까지 ‘새활용위크’로 지정해 다채로운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9월부터 11월까지 ‘사회를 혁신하는 새활용’을 주제로 의·식·주·놀이 등 분야별로 새활용 실천방안과 사업화 모델을 공유하는 다양한 학술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와 가족들이 새활용의 의미를 되새기며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한편, 서울새활용플라자는 지난 2년간 40여 팀의 새활용 입주 기업을 지원하고 세계 최초 새활용 ‘소재은행’을 구축해 새활용 산업 육성에 힘쓰고 있다. ‘서울새활용페스티벌’ 행사 및 프로그램별 자세한 내용은 서울새활용 플라자 홈페이지(www.seoulup.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행사를 주관하는 서울디자인재단 최경란 대표이사는 “산업 문명의 이로움이 증가할수록 지구환경과 우리의 관계는 악화되어왔다”며 “이 모순을 새활용으로 극복하고 쓰레기 없는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해 서울새활용페스티벌을 준비했으니,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작년에 펼쳐진 '2018 새활용 페스티벌' 개회 현장
작년에 펼쳐진 '2018 새활용 페스티벌' 개회 현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