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링링’ 북상…24시간 선제적 상황 관리 돌입
태풍 ‘링링’ 북상…24시간 선제적 상황 관리 돌입
제13호 태풍 링링 북상…6일부터 직접적 영향, 단계별 대응 강화
  • 전병인 기자
  • 승인 2019.09.05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남도가 '제13호 태풍 링링' 북상에 따라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충청남도가 '제13호 태풍 링링' 북상에 따라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내외통신]전병인 기자=충남도는 ‘제13호 태풍 링링’이 북상함에 따라 인명피해 제로화를 위한 24시간 선제적 상황관리 체제에 돌입한다고 5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한반도를 향해 세력을 키우면서 북상, 6일 오후부터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은 태풍 링링이 한반도 방향으로 계속 북상해 7일 새벽 제주도 서귀포 서남서쪽 약 150㎞ 부근 해상에 근접, 시간당 50㎜ 이상의 강한 비와 최대 순간 풍속 40m/s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을 동원할 것으로 예보했다. 

도는 태풍 링링으로 인한 직·간접적인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 도내 전 공직자는 비상근무체계로 전환해 24시간 선제적인 상황관리를 구축하고 단계별 대응 강화에 나선다. 

구체적으로 △인명피해우려지역 △교통 △산사태 △비상급수 △의료·방역 △수해 폐기물 처리 등으로 나눠 상황관리에 돌입한다. 먼저, 도내 인명피해우려지역으로 지정된 둔치주차장, 세월교, 급경사지 등 295개소에 대한 사전 점검과 대피계획을 점검한다.  

침수 취약도로 지정 및 상습 낙석·사고 다발지역에 대해서는 예찰 활동을 강화하고, 특보 발령 시 7개 항로 연안여객선 운항선박 9척을 통제한다.

산사태 예방을 위해선 산사태현장 예방단을 운영,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산사태 저감을 위한 친환경 사방시설을 확충한다. 또 비상급수차량 44대를 확보하고, 소방서 급수차량 사전 협조 및 도내 먹는 샘물 업체와 비상연락망 구축을 통해 비상급수 체제에도 만전을 기한다. 

의료·방역 대책으로는 신속한 현장대응체계 가동을 위한 재난의료지원 인력 및 핫라인을 구축하고, 수인성 감염병 예방·관리를 위한 방역 체계도 가동한다.

정석완 도 재난안전실장은 “태풍 기상상황에 대해 마을 방송과 전광판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라며 “기상예보를 지속 모니터링하고, 재해 취약지역 및 시설 예찰활동도 강화, 도민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