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이 행복’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돌봄종사자 정서 안정 돕는다
‘정신건강이 행복’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돌봄종사자 정서 안정 돕는다
돌봄종사자 삶의 질 향상‧서비스 질 제고 목표…심리‧정서 지원 강화
감정노동 보호 매뉴얼 제작 및 전파, 맞춤형 심리 치유 프로그램 운영
감정노동종사자권리보호센터‧(사)공감인과 업무협약…전문적인 종사자 케어 도입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9.10.1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이유정 기자=서울시사회서비스원(대표이사 주진우, 이하 사서원)이 소속기관 요양보호사, 장애인활동지원사 등 돌봄종사자의 권익 보호와 심리 및 정서적 지원에 나선다.

사서원은 요양보호사, 장애인활동지원사 등 감정노동 종사자의 정신건강을 위하여 오는 17일(목) 서울시감정노동종사자권리보호센터(소장 이정훈), 21일(월) 사단법인 공감인(대표이사 하효열)과 업무협약을 맺는다.

지난 2월 사회서비스의 질 향상과 공공성 강화를 위해 설립된 사서원은 요양보호사, 장애인활동지원사 등을 직접 고용하여 돌봄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지난해 서울시에서 실시한 요양보호사 실태조사에 따르면, 대표적 감정노동자인 요양보호사의 경우 이용자 또는 보호자로부터 부당한 요구를 받거나 폭언·폭행·성희롱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나 종사자 보호를 위한 예방 교육 및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해 제정된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사업주에게 고객의 폭언 등으로 인한 직원 건강장해 예방을 위한 치료 및 상담 지원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감정노동 보호제도 컨설팅’을 통해 사서원은 직종별 맞춤형 감정노동 보호 매뉴얼을 제작하고 소속기관 고객응대 종사자들의 피해 예방 및 보호체계를 마련할 것이다. 더불어 향후 민간기관에도 매뉴얼을 전파하는 등 민간의 감정노동자 보호에도 힘쓸 계획이다.

‘종사자 심리 치유 프로그램’은 집단심리상담 형태로 그림책 테라피, 치유밥상, 소시오 드라마(socio drama)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사단법인 공감인 하효열 대표는 “심리 치유 프로그램으로 종사자 개인의 자존감을 높이고, 감정 노동으로 인한 정서적 피로감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감정노동종사자권리보호센터 이정훈 소장은 “서울시사회서비스원과 함께할 감정노동자 보호 사업은 서울시가 선도하는 감정노동 정책이 공공 부문은 물론, 민간분야로 확산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이야기했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주진우 대표이사는 “돌봄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종사자의 심리·정서적 안정이 중요하다”며 “소속 감정노동 종사자들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체계 마련만이 아니라 감정노동으로 인한 심리· 정서적 치유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