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화재피해자 지원조례 시행’ 1년…심적 물적 지원 활발
서울시, ‘화재피해자 지원조례 시행’ 1년…심적 물적 지원 활발
주택복구 8세대 3천여만원, 저소득층 21세대 3천5백여 만원 생계비등 지원
제조물 결함규명, 화재원인 밝혀 세탁기 등 161건 제조물 보상지원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9.11.05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 이유정 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지난해 10월 4일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김기대 위원장 대표발의로 제정․공포한 ‘서울특별시 화재피해자 지원에 관한 조례’ 시행으로 화재피해자가 안정적인 생활여건에서 재기 할 수 있도록 자활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서울시청>
<사진=서울시청>

조례에 따르면 화재피해 지원범위 및 종류는 ▸화재피해자 심리상담 치료, ▸민간협력 지원 등을 통한 저소득층 화재피해자 재산적 피해복구, ▸화재피해 당사자 간 분쟁조정, ▸제조물 결함으로 발생한 화재피해 당사자 간 분쟁조정, ▸화재피해자 자활을 위한 상담지원 등이다.

조례 시행 이후 현재까지 민간협력 지원사업으로 저소득층 화재피해자에 대한 지원규모는 주택수리복구 8세대에 2,960만원(S-OIL(주) 지원)을 긴급지원 했고, 화재로 당장 생계가 곤란한 저소득층 21세대에 3,470만원(한화손보 지원)의 생계비를 지원했으며, 중증화상을 입은 화재 피해자 1명에게 1,000만원(KB손해보험)을 지원했다.

현재 저소득층 주택수리복구지원은 에쓰오일·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소방재난본부, 긴급생계지원은 한화손보·전국재해구호협회·소방재난본부 3자간 협약을 통해 추진하고 있다.

의류, 가재도구 등 쓰레기더미로 변한 잔존물 제거를 위해 화재피해 18세대에 대하여 자치구와 협력하여 청소지원 했다.

한편, 시 소방재난본부 화재조사 관계자는 “정확한 화재원인 조사로 제조물의 결함입증을 통해 김치냉장고, 세탁기 등 161건의 제조물에 대하여 제조사를 통해 화재피해를 보상받도록 지원했다.”고 밝혔다.

화재피해로 심리적 충격을 받은 시민 233명을 대한적십자사와 연계하여 심리상담 치료 지원했다.

화재피해자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에 앞장섰던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김기대 위원장은 “불의의 화재사고를 당한 시민들이 안정적으로 재기 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인 지원근거를 마련해주는 것이 조례의 근본 취지다.”라고 하면서, “앞으로 제조물에 대한 과학적인 화재원인 규명을 통해 화재피해 당사자가 적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 소방재난본부는 조례를 바탕으로 보다 활발하게 화재피해시민을 지원하게 되었고, 앞으로 전기․전자제품 등의 제조사의 제조물 결함이 발화 원인이 된 경우를 과학적으로 규명하여 화재피해 보상지원을 원활히 하기 위해 내년 1월부터 서울소방학교에 ‘화재 증거물 감정센터’를 운영한다.

신열우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화재피해자 지원조례 시행으로 화재로 소실된 주택 수리 등의 복구지원 활동을 통해 화재 피해자가 안정적으로 재기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하고, “특히 화재피해 복구비용 문제 등 이중의 고통을 받는 저소득층 피해자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