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위원회 제57차 임시회 개최 ‘제9기 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 감시위원’ 위촉
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위원회 제57차 임시회 개최 ‘제9기 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 감시위원’ 위촉
11월 12일 개최... 현황보고 및 부위원장 등 선출의 건 논의
  • 장진석 기자
  • 승인 2019.11.13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 장진석 기자=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위원장 군수 전찬걸)는 지난 12일 제57차 임시회를 개최하였다.

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위원회 제57차 임시회 개최 [제공=울진군]
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위원회 제57차 임시회 개최 [제공=울진군]

이번 임시회에서는 전찬걸 군수(위원장), 울진군 공무원 및 한울원전 관계자 등 4명의 당연직 위원과 지역 발전과 환경, 원자력분야 전문가 및 관계자 16인 등 총 20인으로 구성된 제9기 감시위원 위촉식을 시작으로 개회하였다.

주요 안건으로 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 현황 보고, 부위원장 선출의 건, 운영위원 선출의 건, 기타 토의 및 보고 등의 내용이 다루어졌다.

한울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는 위원회 산하에 민간환경감시센터가 있으며, 감시센터는 원자력발전소 주변의 환경 및 방사선 안정 등에 대한 조사·분석·평가를 주요 업무로 하는 전문 민간단체이다.

감시센터는 환경 방사선 측정과 조사 분석을 위해 환경시료 중 감마동위원소를 분석하는 감마핵종분석시스템, 환경시료 중 전 베타 및 방사능을 분석하는 저준위알파·베타 계수기, 액체 시료 중 알파 방출 핵종을 분석하는 액체섬광계수기, 공간 감마 선량률을 측정하는 환경방사선량률측정기, 방사능 오염 유무를 확인하는 표면오염측정기 등 5종의 측정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환경 시료 전처리를 담당하고 있는 방사화학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원자력 발전소의 고장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주변 환경의 변화 여부도 상시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