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다선예술인협회, 제1회 다선문학예술제 개최
(사)한국다선예술인협회, 제1회 다선문학예술제 개최
3.1.운동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평화ㆍ통일ㆍ나눔의 평화의 소녀 행사 성대히 열려
전국에서 민족詩낭송가 33인을 선정해 본선 경연으로 진행
  • 정석철 기자
  • 승인 2019.11.19 0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다선문학예술제 개최
제 1회 다선문학예술제 개최
제1회 다선문학예술제 개최

[내외통신] 정석철 기자=(사)한국다선예술인협회(회장 김승호)가 11. 16. 토요일 전국 규모의 백일장과 시낭송대회를 고양시 행주산성역사문화공원과 화정역 문화광장에서 오전 10시와 오후 2시에 각각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고양시의 후원과 보조금 지원으로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평화ㆍ통일ㆍ나눔을 기치로 "평화의 소녀"라는 민족적 자긍심과 아픔을 치유하고 새로운 시대의 서막을 알리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이미 지난 8월 3. 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대통령직속 기념사업회로 부터 공식 인증을 받은바 있는 (사)한국다선예술인협회와 (사)한국다선문인협회는 국내 최고의    전국대회를 통하여 국민의식 개혁과 참여 기관으로서 모두가 함께하는 축제의 장을 만들고자 했다고 전했다.

그런 의미로 시인들과 예술인들의 의식적 변화와 단합이 필요하다며,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행사를 준비하게 되었다는 전언이다.

이날 행주산성역사문화공원에는 50여명의 학생과 학부모 일반인들이 경연에 참여 하였으며, 대한민국예술원 문학분과(이근배 회장)의 시제 "평화ㆍ통일ㆍ나눔ㆍ충ㆍ효ㆍ예"라는 시제가 친필 족자로 개봉되어 공표되었으며, 참가자들은 주최측이 준비한 음료와 다과, 필기도구와 지면을 토대로 자유롭게 원고를 작성했다.

이날 현장 심사에는 멋진사나이의 작사ㆍ작곡가 이진호 박사 아동문학가, 박재천 원로목사 시인, 서영복 시인, 송경민 시인, 김승호 대회위원장 시인등이 참석했다.

백일장 참여는 우편과 메일로 답지한 원고가 250여편 이며, 현장 참여 원고가 50여편으로 300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 되었으며, 공식 입상 발표와 시상식은 12.7. 토요일 오전 10시 덕양구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고 전했다.

전국시낭송대회는 3호선 화정역문화광장에서 500여명의 시민과 함께 오후2시 부터 이루어 졌으며, 심사위원장(김소엽 교수, 민영욱 교수, 김승호 대회장, 이서윤 교수, 송경민 시낭송가, 서영복 시낭송가, 이강철 교수, 길옥자 시인등이 맡았다.

김승호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소중하고 뜻깊은 대회에 많은 분들이 관심과 생각을 표현해 주시고 추워진 날씨에도 불구하고 전국 각지에서 찾아주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제 1회 다선문학예술제를 통하여 참신하고 의식있는 동량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며, 더 나아가 우리나라 우리민족의 가치와 자존을 통한 시인과 시낭송가들의 자존과 명분을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진호 박사는 축사를 통하여, 많은 경연장을 가보았지만 이렇게 시인들이 시민과 함께 소통하며, 문화의 장을 갖는 것은 처음이라며, 다선문학제가 앞으로도 10회 100회로 이어져 발전하기를 바라며, 김승호 회장과 함께 준비한 대회조직위원들께 축하를 드린다"고 말했다.

허형만 교수(목포대학교)는 격려사를 통해 "참으로 의미있는 날 좋은 행사를 준비하신 다선 김승호 회장을 지켜 보면서 우리나라의 문단의 희망이 밝다고 믿는다 바르고 곧은 정신과 행동하는 실천만이 우리의 희망이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강병원 의원의 축전과 축기, 문명순 덕양갑지구당 위원장, 박재천, 서영창 이영만, 이진호 고문등 원로문인들과 대민안전을 위하여 경찰, 소방서, 덕양보건소(소장 김안현) 의료진들이 행사 시작전부터 폐회시 까지 대기하는등 안전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

축하공연에는 바리톤 박무강, 염광선 소리샘, 안숙화 공연팀, 박명기 고양시터울림보존회와 가수 강유정, 이영만의 모정과 엄마의 노래가 불러졌다.

더욱이 사회적 기업인 (주)포스콤(대표 성기봉)과 와이에스개발(회장 채윤석)LG전자화정서비스센터(대표정준모)등이 후원과 찬조를 하였으며, 시낭송대회 대상(김명자 시낭송가)금상(박명희 시낭송가) 은상(박소자, 이미숙 시낭송가)동상(김예숙, 김미옥, 차태우)가 선정됐다. 이들에 대한 문화공로표창은 12월7일 오전 10시 덕양구청 대강당에서 진행된다고 주최측은 밝혔으며, 11월22일까지 개인정보 및 세금관련 서류와 협회규칙에 따르지 않는 경우 자격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행사를 참관한 시민은 "왠지 가슴이 뭉클하고 생활에 쫒기며, 잊고 있었던 조국애가 뭉클해지는 시간이었다며, 이런 문화예술제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