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찬걸 울진군수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 정 연 설
전찬걸 울진군수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 정 연 설
특별회계 예산은 지방공기업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를 포함한 10개 회계에 총 1,905억원으로 금년보다 184억원이 감소
  • 장진석 기자
  • 승인 2019.11.21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 장진석기자=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장시원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내외통신] 장진석 기자=오늘 2020년도 예산안을 제출하면서 내년도 군정 운영방향에 대하여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전찬걸 울진군수 의회 시정연설 [제공=울진군
전찬걸 울진군수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 정 연 설 [제공=울진군]

먼저 올 한 해도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과 군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열정을 다하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노고에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군민 여러분!

지난 10월 2일 태풍 『미탁』은 울진군 역사이래 가장 큰 피해를 가져와 군민들에게 많은 아픔과 고통을 안겨 주었습니다.

갑작스런 천재지변으로 소중한 가족과 삶의 터전을 잃으신 이재민 가족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드립니다.

그리고 태풍피해 현장에 한 걸음으로 달려와 내 일 같이 복구에 참여해 주신 자원봉사자님들과 태풍이후 쉼 없이 최일선의 현장에서 복구에 매달려 온 각급 기관•단체 임직원 및 군 장병님들의 노고는 우리 군민들에게 큰 힘과 용기를 주었으며 그 고마움에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우리군민들이 이러한 초유의 사태를 겪으며 많은 피해를 입었지만 아픔을 삼키고 이웃이 함께 도우면서 다시 일어서는 의지와 희망을 보았습니다.

이제 장시원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과 저를 비롯한 600여 공직자는 추운 겨울이 오기 전에 모든 군민들이 평소의 따뜻한 보금자리로 돌아 갈 수 있도록 이재민 구호대책, 안정된 주거시설 지원 등에 최우선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난 10.29일 정부로부터 총 복구비 3,596억원이 확정되어 9개반 100명으로 『재해복구추진단』을 구성하여 조속한 시일내 항구복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으며, 이 기회를 잘 활용하여 “군민안전, 피해복구, 지역경제 회생”의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올 한 해도 미․중 무역전쟁과 한․일관계 악화 등 글로벌 경제의 침체여파로 국내경기도 침체의 늪에서 고착화되는 등 군민의 경제살림도 넉넉치 못한 한 해였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저는 임기 4년의 성과 도출보다 지역의 미래 후손들이 복된 땅에서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는 토대 마련에 전념하여 왔습니다.

먼저, 모든 군민이 함께 실천해야 하고 꼭 이루어야 하는 것은 바로 대한민국 최고의 친절도시 이미지 구축 사업입니다.

모든 군민의 친절문화 소양은 관광울진의 기본 실천덕목입니다.

지난 1년간 공무원부터 시작한 친절체질화 운동을 모든 군민 참여확산 운동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군민의 일상생활이 친절과 연계, 습관화되고 문화가 되어 2021년 경북도민체전 개최시에는 모든 군민이 최고의 친절맨이 될 수 있도록 친절문화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올 연초부터 모든 군민과 군집행부, 군의회가 한마음으로 노력한 결과 유치한 2021년 도민체전인 만큼 지역 체육인프라 확충과 각종 전국 스포츠대회 개최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겠습니다.
 
또한 열악한 지방재정 보완을 위해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공모사업 유치에 적극 노력한 결과 스마트축산 ICT 시범단지 조성 95억원, 죽변면 도시재생 뉴딜사업 133억원, 지역개발 공모사업 70억원 등 총 19개 사업에 463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하는 성과도 이루어 냈습니다.

모든 군민이 소외됨이 없이 더불어 함께 행복한 지역사회를 위해 취약계층 생활민원 기동처리반 운영, 울진의료원 취약계층 기초진료비 100% 지원,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 등 우리 지역만의 맞춤형 복지 시책을 추진하여 왔습니다.

2020년 치유․힐링관광 완성을 위한 대형 관광인프라 사업도 하나하나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금강송에코리움 개관을 시작으로 기성면 구산리 소재 8년간 추진해 온 『수토문화나라 조성사업』도 11월 중 전시관 준공으로 완공단계에 있으며,경북해양과학연구단지내의 핵심사업인 『국립해양과학교육관건립』사업은 6년간 전시․교육관, 해상전망대 등 1,115억원을 투입하여 금년내 완공목표로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그리고 백암온천의 온천욕과 산림치유를 겸한 산림휴양밸리 조성의 일환인 『백암 숲체험 교육장』과 『생태공원 조성』사업도 금년내 마무리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왕피천 일대 『왕피천 생태공원조성』, 『왕피천 케이블카 설치』와 죽변등대 『해안순환레일설치』사업도 내년 상반기내 완공목표로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북면『흥부문화센터 건립사업』도 11월중 완공하여 북면 주민의 새로운 문화아트복지공간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아울러, 군민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생활폐기물 배출 선진 군민의식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선진문화로 정착시켰으며, 군민의 에너지 비용절감을 위해 도시가스 배관망 설치 및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에도 군비 투자를 확대하였습니다.

민선1기부터 추진한 군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지방상수도 확장사업도 지난 3월 『보배수 근남정수센터』준공으로 매화, 근남, 죽변, 북면일대까지 안정적인 생활용수가 공급될 수 있도록 배관망 설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 300억원을 투입한 『근남∙죽변∙후포∙온정면 소재지 정비사업』은 낙후된 면 소재지 정주여건 개선과 생활편의시설 확충 등으로 금년 내 모든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36번 국도 2차로 직선화 사업도 오랜 시간을 지나왔지만 이제 금년말에 완공하여 내년초 개통할 예정이며, 평해~온정간 국도88호선 선형개선공사는 그동안 직선화 반대 민원을 해결하여 2023년 준공목표로 공사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역 간선도로망인 울진대로 4차선 공사 온양IC~아영레미콘 구간 완공과 화성~덕천간 도로 확포장, 덕인~삼읍간 도로를 개설하였으며 도시계획도로 울진 북부삼거리~이안아파트~파티마연수원 구간 개설과 북면 부구시장~흥부만세공원, 후포 버스터미널~백호헬스 구간 개설 등 시가지 정주여건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민선7기 소통행정∙현장군정∙비전울진의 군정목표 실천을 위해 읍면 어디든지 찾아가서 군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수렴하는 이동군수실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왔으며,내부적으로 7급이하 하위직원들과는 매월 『면-면 데이』를 통해 상-하간의 벽을 허물고 함께 공유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지는 등 현장에서 답을 찾고 군민과 함께 지역발전을 얘기하면서 열심히 뛰어왔습니다.

자랑스런 군민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다가오는 2020년은 대규모 관광인프라가 구축되고 광역교통망 36번 국도 직선화 완공 등으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2020년을 『원전의존형 경제구조 전환 원년의 해』로 정하여 미래울진의 지속가능한 신 경제 성장동력 발굴 및 육성에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미래울진의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의 3대 핵심전략은 미래 신산업 육성, 치유∙힐링관광 완성, 스포츠∙레저산업 활성화입니다.이러한 핵심전략을 뒷받침하는 내년도 6대 역점시책에 대해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울진군수 의회 시정연설
전찬걸 울진군수 의회 2020년도 예산안시 정연설 하고있다

먼저, 해양과학∙해양바이오∙에너지 등 신산업 육성을 통한 『새로운 성장 경제울진』을 구축하겠습니다.

▶기존의 전략자산인 경북해양과학연구단지와 연계하는 『해양바이오 산업 기술개발 산업화』,『해양심층수∙염지하수 산업기반 구축』을 통한 의료, 화장품, 식품관련 기업유치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제조, 서비스, R&D, 대학교육, 관광서비스를 결합한 『해양바이오 메디컬헬스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기반도 차근차근 준비하겠습니다.

▶국내 최대의 원자력발전단지의 지역입지 여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경북 원자력방재타운 건립』과『원자력 수출실증단지 조성』 유치에 전력을 다하겠으며

▶미래사회 차세대 에너지원인 수소에너지 생산기반 조성을 위해 『수소에너지 특화단지유치』, 『해양바이오 수소개발 및 시범단지 조성』,『차세대 원자로 활용 수소에너지 생산기반 조성』을  선점하겠습니다.

▶울진•평해•죽변 농공단지 활성화를 위한 『투자유치    촉진조례』를 개정하고 대외 공격적인 투자마케팅  으로 양질의 기업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중소기업 인턴사원제』, 『지역혁신 일자리지원    프로젝트』, 『사회적 경제 청년일자리 사업』 등    다양한 청년유입 일자리 정책사업 추진으로     청년이 돌아오는 농촌으로 바꾸어 가겠습니다.

둘째, 온천∙숲∙해양치유를 결합한 『머물고 싶은 힐링울진』을 완성 하겠습니다.

2020년은 관광도시 울진을 상징하는 대규모 관광인프라가 완료되는 시점으로 힐링관광도시로 새롭게 도약하는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남부권역은 후포국제 거점형 마리나항, 후포등기산    관광자원화와 대풍헌 수토문화나라 및 월송정    사구습지 공원, 백암온천 산림생태공원과 향후 조성될 국립 해양치유시범센터와 연계한 역사∙    문화와 해양∙온천치유를 결합한 관광코스로 개발하겠으며

▶중부권역은 울진공항 활성화를 위한 항공기술 전문학교 유치와 현종산 풍력단지 경관활용 특화관광지로 조성하겠으며,오산 해양레포츠센터와 연계한 오산종합리조트    및 울진마린골프장 내 민자 리조트 유치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기존의 성류굴 및 엑스포공원과 연계한     왕피천 케이블카 설치, 왕피천 생태공원 조성,     염전해변 관광자원화 사업 완공 등으로 명실공히 울진관광의 허브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북부권역은 덕구온천 활성화를 위한 온천주변에    관광객 놀이체험•휴식공간을 조성하고 금강송에코리움과 연계한 울진의 랜드마크가 될 국립해양과학교육관, 죽변해안 순환레일 설치,죽변항 이용고도화 사업이 완료되면 죽변항에 유람선을 유치하여 온천, 산림, 바다, 해양과학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울진의 새로운 휴양관광지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잘 갖추어진 하드웨어 관광인프라와 소프트웨어    관광상품을 잘 엮어 여행하기 좋고 숙박하기 좋은    동해안 최적의 힐링관광지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그리고 스포츠, 레저, 여행을 결합한 스포츠관광을 울진의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먼저 2021년도 경북도민 체육대회 기반조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사업으로 울진마린CC 조성, 흥부생활체육공원 조성은 내년도 마무리 하겠습니다.

▶후포마리나 요트, 해양레포츠 체험, 바다낚시와    골프, 산악자전거, 온천테라피를 연계한 스포츠∙    레저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마케팅에 집중하겠으며

▶각종 전국 스포츠대회 및 전지훈련팀 유치로    관광서비스업을 활성화 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스포츠 레저와 관광을 결합한 신 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나아가 군민의 문화향유 제공을 위해 전국 유명한 예술작가들을 초빙하여 작업할 수 있는  주인예술촌을 확대 조성하고.

▶지역문화의 전당인 울진문화원 증축과 우리군    출신의 세계적인 추상화가 유영국 화백의 생가를    복원하여 문향울진의 긍지도 높이겠습니다.

▶또한 죽변도서관의 노후시설 개선을 위해 공동육아나눔터, 어린이도서관 등을 갖춘 『울진 북부도서관』을 새로이 신축하겠으며

▶유교, 향교문화의 전통적 가치와 올바른 인성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울진전통문화 교육회관』을 건립하겠습니다.

셋째, 군민 누구도 소외됨이 없는 촘촘한 복지로 『더불어 잘 사는 복지울진』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주거, 교육, 복지, 의료 등 군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부분에 투자확대로 삶의 질을 높이며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먼저, 저출산 고령화 사회 극복을 위한 첫째아    출산장려금 및 전입아동 축하장려금 지원기준을    마련하겠으며

▶도내 최초 공공산후조리원 설치, 공동육아나눔터 확대 운영, 북면∙후포 어린이집 신축 등 출산과 양육에 대한 부담을 경감하여 출산친화적 사회    분위기를 확산시키겠습니다.

▶지역복지 최일선의 시설․기관 종사자들의 처우를    점진적으로 개선하겠으며

▶사회취약계층 생활민원 기동처리반 확대 운영과    저소득층 맞춤형 싱크대 설치지원 등 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어르신들의 맞춤형 돌봄서비스 통합을 통해 서비스를 일원화 하겠으며, 경로당 행복도우미    지원으로 어르신들의 다양한 여가생활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지역거점 공공병원인 울진의료원은 우수의료진    확보, 치매안심요양병원 신축, 의료원 현대화사업을    마무리하여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공병원으로    자리잡아 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울진군립추모원 조성사업은 내년 7월    개장 목표로 빠른 시일내 완공하여 군민들의    경제적 부담과 불편을 해소하겠으며

▶보훈회관을 새로이 건립하고 보훈예우 물품인     장수지팡이, 상조용품을 지원하여 국가를 위해    헌신한 보훈가족들의 예우와 감사를 잊지 않겠습니다.

넷째, 돌아오고 싶고 살고 싶은『풍요로움이 가득한 부자 농어촌』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상기후․자연재해에 따른 농작물 피해, 농산물 시장개방, 농촌의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등 지금의   농어촌은 매우 어려운 직면에 놓여있습니다.

▶이제 농어업도 4차 산업혁명의 파고를 같이 타고 가야 할 고도의 기술집약화 스마트 ICT    농수산업으로 전환해야 할 때입니다.

▶지난 6월 치열한 경쟁 끝에 전국 3개 시군이    선정된 『스마트축산 ICT한우단지 조성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스마트 농업 테스트 베드 교육장 조성』,『스마트 시설하우스』등과 나아가 수산업도 스마트 양식단지로 바꾸어 나가겠습니다.

▶스마트 팜 혁신기술을 활용한 『로컬푸드 직매장 구축』과 『친환경채소 스마트 팜 단지』를 대규모 조성하여 다품목 소량생산 지역농업의    활로를 새로이 개척하겠습니다.

▶농업․농촌의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은 농업의6차 산업 활성화입니다.

▶농산물 가공교육관을 활용한 신제품 개발 및    농업인 가공창업 교육․지원 확대로 지역 농특산물의    부가가치도 증진하겠습니다.

▶또한 청년농업인 육성,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지원과 귀농․귀촌하기 좋은 여건조성으로 미래 농업의 주역인 신규농업인도 집중 발굴․육성 하겠습니다.

▶우리군의 우수한 산림자원의 효용․공익적 가치    극대화를 위한 정책 숲 가꾸기, 산림부산물의     재활용을 통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 산불예방, 산림병해충 방제 등 지속가능한 산림자원을 보호․육성하겠습니다.

▶내년 5월 국립해양과학교육관 개관일 맞추어    해양수산부 주최 『제25회 바다의 날 기념식』을 유치하겠습니다.

▶북면 『석호항 어촌뉴딜300사업』은 우선1차년도 사업시행으로 바다낚시공원과 연결하여    해양레저관광의 새로운 거점공간으로 조성 하겠습니다.

▶『후포 해양수산복합센터 건립』은 관광형 수산 시장을 포함한 다목적 복합공간 조성사업으로    현재 실시설계를 완료하여 내년부터 착공 하겠으며

▶『죽변 수산물유통 복합센터 건립』도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 내년부터 본격 시행하겠습니다.

다섯째,  사람중심! 안전하고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으로 『행복가득 쾌적울진』을 만들겠습니다.

▶지난 미탁 『태풍』은 우리에게 감당할 수 없는 피해를 안겨주었지만 이로 인해 그동안 상습    침수피해 지역인 울진, 평해, 후포지구에 배수펌프    시설 4개소 846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항구적인    재해예방 시설개선사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부구천 하류도류제 설치공사는 6년간 162억원이  투입된 하구 친수공간 조성사업으로 내년도에 마무리 하겠으며

▶또한 농산어촌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기성면,  북면, 금강송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도 내년도에    마무리 하겠습니다.

▶올해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평해읍 기초생활 거점 육성사업』은 기본 및 실시계획을 잘 수립하여 침체된 읍면 소재지 지역상권 활성화 및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군민의 에너지 연료부담 경감정책인 전 군민    기본 전기요금 지원, LNG 배관망 설치 지원과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 주택용 태양광․태양열    보급사업 등 다양한 군민의 에너지 복지정책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전기자동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확충,     미세먼지 저감 조림사업, 숲 가꾸기 사업, 대기질    환경개선사업 등으로 미세먼지 없는 청정울진    이미지를 지켜 나가겠습니다.

▶차별없는 군민 교통복지 제공은 물론 지역을    찾아오는 외지 관광객들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죽변~후정간 해안경관 도로 개설, 울진대로 2구간    착공과 소곡~고목간 도로개설, 신흥~삼산간 도로 개설 등 시가지 및 마을간 연결도로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소통울진, 현장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저는 취임때부터 소통행정을 통해 군민이 주인되는 『군민주권시대』를 열어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1년 365일 군민 삶의 현장에 직접 뛰어다니면서     군민 불편사항을 수렴하고 군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가능한 매주 읍면사무소, 동회관을 직접    찾아가 지역숙원사업 및 군정발전 제안도 들을 수 있는 『이동군수실』 운영도 활성화 하겠습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라는 철학으로 군민과 공무원들이 현장에서 자주 볼 수 있도록 현장행정을 강화하겠으며

▶부서간 협업행정과 성과중심의 책임행정을 펼치도록 열심히 일하는 공직풍토를 만들겠습니다.

▶새로운 환경변화와 행정수요에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울진군 조직 및 직무진단을 통해 조직개편을 새로이 하여 미래 설계와 생산적인    조직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군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남부지역 제2민원실은 내년 상반기내 준공하겠으며

▶울진경찰서, 울진교육청, 울진해양경찰서 등이전부지 기반조성 사업도 본격 시행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그리고 장시원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지금까지 말씀드린 군정 주요시책을 추진하기 위해 편성한  2020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6,231억원으로, 금년도 당초 예산 5,823억원 보다 408억원이증가하였습니다.

먼저, 일반회계는 4,326억원으로 올해 보다 591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 일반행정 및 교육부문에  916억원 (21%)
  ◒ 문화관광부문에          296억원 (7%)
  ◒ 환경 및 보건의료부문에   547억원 (13%)
  ◒ 사회복지 부문에           1,013억원 (23%)
  ◒ 공공안전 부문에             211억원 (5%)
  ◒ 농림해양수산부문에       755억원 (17%)
  ◒ 지역개발부문 등에          565억원 (13%)
  ◒ 예비비    23억원 (1%)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특별회계 예산은 지방공기업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를 포함한 10개 회계에 총 1,905억원으로 금년보다 184억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제출된 2020년도 예산안은 한정된 재원의 효과적 배분을 위해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 및 지역 일자리 창출 등 군민 생활안정 분야에 중점을 두면서 시급한 현안사업과 계속사업의 마무리에 예산을 배분하였습니다.

추진해야 할 사업은 산적한 데 반해, 태풍 『미탁』 피해 복구에 군비부담이 추가되어 금회 예산편성에 어려움이 많았음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집행 과정에서 군민들의 귀중한 재산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살림을 잘 꾸려 나가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 당면 현안사업과 민생에 직결되는 관련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예산안을 심의•의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장시원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군민의 목소리에 진정 귀 기울이고 진실한 마음으로 군민께 더 가까이 가고자 노력하여 왔으며

지난 태풍의 역경도 군민 여러분과 600여 공직자가 있었기에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저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는 군민의 공복으로서 군민에게 약속드렸던 군민 모두의 행복과 지역발전의 사명을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동주공제(同舟共濟), “한 뜻으로 같은 배를 타고 함께 강을 건넌다”고 했습니다.

남은 민선7기, 제8대 의회는 군민과 군의회, 공직자 모두가 힘을 모아야 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의회와의 동반자적 관계가 돈독히 되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울진이 번영으로 가는 출발점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거듭 부탁드리며 2020년을 맞아 울진군 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군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1월 20일 울진군수  전  찬  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