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30일 ‘동학 천안 세성산전투 학술대회’ 참석
양승조 지사, 30일 ‘동학 천안 세성산전투 학술대회’ 참석
“자유와 평등 향한 동학정신 구현할 것”
  • 전병인 기자
  • 승인 2019.11.3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세성산전투 학술대회' 현장
'천안세성산전투 학술대회' 현장

[내외통신]전병인 기자=양승조 충남지사는 30일 천안 충남학생교육문화원에서 열린 ‘동학 천안 세성산전투 학술대회’에 참석, 행사 개최를 축하했다. 

천안역사문화연구회가 주관한 이번 학술대회는 동학농민혁명의 최북단 격전지인 천안 세성산전투의 전개와 역사적 의의를 학문적으로 규명하고, 기념사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지사와 국회의원, 유족회, 도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행사는 기조강연, 주제발표, 종합토론 등의 순으로 실시됐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충남지역 동학농민 혁명의 전개 과정 △천안 세성산전투의 전개와 역사적 의의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의 현황과 전망 등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동학농민혁명은 반봉건·반외세의 기치를 높이 세운 민족 역사상 가장 큰 민중항쟁이었고, 위대한 역사적 진보를 이루기 위한 숭고한 투쟁이었다”면서 “우리가 쟁취하고 발전시키고자 했던 자유와 평등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제시해준 민족 정신사의 뿌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양 지사는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양극화의 위기에 맞서 인내천(人乃天)이 구현되는 ‘더 행복한 충남’을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며 “오늘의 뜻깊은 기념행사가 우리의 자랑스러운 선조들을 추모하면서 그 혁명정신을 계승·발전시키는 굳센 결의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