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제19기 다산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강북구, 제19기 다산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2월 19일(수)까지 구청 홈페이지 또는 교육지원과 방문 접수, 수강생 60명 모집
다산 정약용 선생의 삶과 실학사상 속으로 떠나는 12주간 인문학 기행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0.01.07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북구, 제19기 다산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강북구, 제19기 다산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내외통신] 여성훈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구민을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제19기 다산(茶山)아카데미'에 참여할 수강생을 모집한다.

강북구민 또는 관내 사업체 운영자라면 누구나 다음달 2월 19일(수)까지 신청 가능하다. 희망자는 강북구 홈페이지(www.gangbuk.go.kr) ‘구정참여’ 코너 또는 강북구청 3층 교육지원과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모집인원은 선착순 60명으로 수강료는 3만원이다.

운영기간은 3월 5일(목)부터 5월 28일(목)까지 12주간이다. 교육과정은 매주 목요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강북구 미아동에 위치한 성신여대 미아운정그린 캠퍼스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성신여대 교수진,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 고미숙 작가·문학평론가, 아주대 및 경희대 사학과 교수 등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한다. 수강생들은 다산(茶山) 정약용 선생의 생애와 사상, 과학과 문학세계 등 다양한 주제로 그의 실학사상에 접근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성신여대 김명석 교수의 ‘현대 소설에서 만난 다산 정약용’ 강의는 다산아카데미 수강생 뿐 아니라 일반 구민이 들을 수 있도록 공개강좌로 진행된다.

또한 고미숙 작가·문학평론가의 ‘연암과 다산의 라이벌 평전’, 성신여대 강혜선 교수의 ‘유배지에서 보내는 아버지 다산의 편지’ 등 깊이 있는 강의와 함께 수원화성, 전남 강진의 다산초당 유적지 답사 등 체험학습을 통해 실학정신으로 행복한 삶을 그리는 기회가 제공된다.

강북구·성신여대 평생교육원·다산연구소가 함께하는 ‘다산(茶山) 아카데미’는 2011년 제1기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1,080명 이상의 구민들이 수강했고, 우수한 강사진과 양질의 교육을 통해 수강생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수료생들은 2014년 결성된 동문회인 ‘다산정신실천회’를 통해 다산 연구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재능기부 활동을 펼치며 사회 공헌에도 이바지한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다산(茶山) 정약용 선생의 사상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어려움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그리는 삶의 지혜와 활력, 용기를 제공해 줄 것”이라며, “삶의 활력을 얻고자 하는 구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 문의는 강북구청 교육지원과(02-901-6304) 또는 성신여대 평생교육원(02-920-7765)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