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대구인권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대구시, 대구인권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인권보장 및 증진 위한 기초자료 마련
  • 이장학 기자
  • 승인 2020.01.15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청 전경.         [제공=대구시청]
대구시청 전경.                                      [제공=대구시청]

[내외통신] 이장학 기자 = 대구시는 15일 대구인권 교육센터에서 대구인권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대구시 인권보장 및 증진을 위한 기초 자료 마련과 지역 맞춤형 인권정책 개발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보고회는 대구시 인권보장 및 증진위원, 대구시 공공기관· 공기업의 인권업무 담당자, 시 담당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또한 인권실태 설문조사 결과 발표, 질의응답 및 자문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조사는 대구시에서 최초로 실시한 인권의식 실태조사로 경북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원에서 연구용역을 맡았다.

실태조사 방법은 대구시민 1천여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와 인권전문가 및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집단 심층면접(FGI)으로 구분해
실시다.

설문조사 결과는 대구 시민의 인권보장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정책 방향으로 ‘인권교육 강화를 통한 인권의식 향상’이 33.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인권 보호를 위한 제도 및 기관 확대’가 22.2%로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집단 심층면접(FGI) 결과는 현장의 목소리가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민관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야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리고 성별, 연령별, 직군별 등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사회적 약자에 대한 면밀한 실태 파악과 정책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애 대구시 시민행복교육국장은 “이번 조사 결과가 향후 대구시의 인권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주는 나침반 역할을 해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상생할 수 있는 인권증진 체계를 구축해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인권도시 대구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