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체계 강화
종로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체계 강화
종로구,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하고 대응체계 강화 나서
최근 14일 이내 후베이성 방문자 등 대상으로 의심환자 사례 수집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0.01.29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화) 종로구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한 김영종 구청장과 실무반 직원들의 모습 <사진=종로구청>
28일(화) 종로구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한 김영종 구청장과 실무반 직원들의 모습 <사진=종로구청>

[내외통신] 여성훈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최근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하여 ‘종로구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바이러스의 조기발견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28일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는 코로나바이러스가 감염병 위기경보단계 중 주의 단계를 넘어 27일 ‘경계’로 격상되고, 국내 확진자 또한 4명으로 늘어남에 따라 유관기관 간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정보 공유를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이날 회의 결과에 따라 종로구는 ‘의심환자 감시 강화’, ‘관내 의료기관 대응강화’, ‘방역대책반 및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에 지속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아직 관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최근 14일 이내 후베이성 방문자나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자, 확진환자와 접촉한 자, 중국을 다녀온 후 폐렴 증상을 보이는 자 등을 대상으로 현재까지 확인된 정보와 변화하는 상황 등을 즉시 반영하여 의심환자 사례를 수집하고자 한다.

또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가 관내 의료기관에 방문할 시 해외 여행력을 확인하고 건강보험수신자조회를 통해 중국 우한시 방문 여부를 확인한다. 무엇보다 의심환자는 신속하게 신고하여 감염병 전파를 막는데 주의를 기울일 예정이다.

아울러 총 7개의 실무반으로 구성된 종로구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급변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은 물론 주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도 최선을 다한다.

▲상황총괄반(보건위생과, 재난안전과)에서는 재난상황 관리 및 출입국자 등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의료자원지원 등에 나선다. ▲생활지원반(복지지원과)에서는 감염병 위기기간 중 발생한 각종 피해사례의 종합 및 보상, 복구를 수행하게 된다. ▲의료방역반(의약과)은 의료기관 관리, 선별진료소를 운영 지원하고 접촉자 관리를 실시한다. ▲환경정비반(청소행정과)에서는 격리시설, 자가 격리 가구 등에서 배출된 폐기물로 인한 감염 확산이 없도록 폐기물의 처리서부터 소독, 운반, 보관 등의 관리를 지원한다.

▲행정지원·자원봉사반(총무과)에서는 주민대피 안내 등을 맡고 ▲질서협력반(자치행정과)은 응급환자 및 신속한 주민대피를 위한 동선 확보, 피해지역 출입통제 및 질서유지에 나선다. 마지막으로 ▲재난홍보반(홍보전산과)은 감염병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SNS 등을 활용하여 즉각적으로 주민들에게 공유하고 소통하는 최전방에 서게 된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37.5도 이상 발열, 기침 및 호흡곤란 등이 주요증상으로 꼽힌다. 예방을 위해 손 씻기 및 손 소독,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관리가 필수적이며 기침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의료기관을 반드시 방문해야 한다. 또 후베이성 등 중국 방문으로 의심 증상을 보일 시 가까운 보건소 및 1339번으로 문의한다.

김영종 구청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환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국가 감염병 위기경보 또한 격상됨에 따라 지역사회 차원에서도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자 한다.”면서 “아직 종로구에는 확진환자가 없지만 걱정하고 불안해하는 주민들이 많다.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방역 및 예방안전수칙을 SNS와 관내 IPTV, 온라인 홈페이지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알리고 대응체계 역시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