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소방시설 점검기구 ‘무료 대여’
경북도, 소방시설 점검기구 ‘무료 대여’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자율 안전관리능력 향상 기대
  • 이장학 기자
  • 승인 2020.02.13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청 전경.                               [제공=경북도청]
경북도청 전경.                                   [제공=경북도청]

[내외통신] 이장학 기자 = 경북도는 소방시설 자체점검에 대한 관계인의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자율 안전관리능력 향상을 위해 소방시설 점검기구 무상 대여 서비스를 운영한다.

소방시설법에 따라 특정소방대상물 관계인은 건축물의 사용 승인일이 속하는 달까지 연 1회 이상 소방시설 등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작동기능점검 등 자체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그러나 대다수 관계인들은 점검기구를 보유하지 않고 있거나 사용법 미숙으로 인해 점검 대행업체를 통해 점검한다. 이로 인한 비용 발생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토로하는 실정이다.

경북 소방본부는 도내 모든 소방서에 열‧연기 감지기, 방수압력측정기, 전류·전압측정기, 소화전 밸브 압력계 등 총 8종 753점의 자체점검 기구를 비치해 도민들에게 무상으로 대여하고 있다.

소방시설 점검기구 대여를 원하는 도민들은 가까운 소방서에 전화로 신청하고 방문을 하면 언제든지 무상 대여가 가능하고 점검기구 사용법 교육까지 받을 수 있다.

남화영 경북소방본부장은 “소방시설 점검기구 무상 대여 서비스를 통해 도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한편 소방시설 점검능력 향상 및 안전에 대한 관심유도로 건축물에 대한 자율안전관리체계 확립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