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종로 만들기...종로구, 해빙기 안전점검 실시
안전한 종로 만들기...종로구, 해빙기 안전점검 실시
해빙기 지반 약화로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오는 3월말까지 안전취약시설, 급경사지, 도로시설물 등 250여 개 시설물 안전 점검
현장에서 즉시 시정 조치 또는 신속한 보수·보강, 사용 제한 등
2월부터 4월까지 해빙기 공원시설물 안전점검 실시
도시자연공원, 근린공원 등 도시공원 50여 곳과 위탁시설 4곳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0.03.03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 관계자가 급경사지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종로구 관계자가 급경사지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해빙기에 겨울철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지반 약화로 균열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2020년 해빙기 안전점검」 을 실시한다.

구는 2월 24일(월)부터 3월 31일(화)까지 안전취약시설, 급경사지, 도로시설물, 건설 현장 등 250여개 시설물을 점검하고, 유관기관과 분야별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해당시설을 합동 점검할 예정이다.

분야별 착안사항을 중점으로 작성된 안전점검표를 활용해 점검을 실시하며, 주요 점검 사항으로는 ▲건축물의 지반 침하, 균열, 누수 여부 ▲급경사지 균열, 침하 등 안전 상태 ▲굴토 공사장 인접 노후주택, 축대, 경사지의 안전성 및 주변 도로 함몰 징후 여부 등이 있다.

점검 결과에 따라 경미한 경우는 현장에서 즉시 시정 조치하고, 중대한 결함 또는 위험 요인 발견 시에는 보수 · 보강, 사용 제한 등 긴급 안전 조치를 시행해 재난 발생을 방지한다. 구는 필요한 경우, 안전진단 전문기관을 통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해 시설물의 재해 및 재난을 예방하고, 안전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종로구는 공원 이용객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2월 17일(월)부터 4월 17일(금)까지 해빙기 공원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대상은 도시자연공원, 어린이공원 등 관내 50여 개 도시공원과 북악팔각정, 단군성전 등 위탁시설 4곳이며, 구는 안전관리 전담팀을 구성해 점검을 진행한다. 

▲지반 침하, 균열 및 변형 여부 ▲축대, 옹벽 등의 균열 ▲배수시설 관리상태 ▲편의시설 및 운동시설 ▲기계설비 작동 상태 ▲녹지대 등을 점검하고, 경미한 사항은 즉시 정비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아울러 어린이놀이시설 중 노후하거나 위험한 시설은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영종 구청장은 “해빙기에는 지표면 사이에 얼었던 수분이 녹으면서 균열, 붕괴 등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가 있다. 이번 해빙기 안전점검을 통해 시설물을 꼼꼼하게 살펴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