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취약계층 지키기' 나선 성동구
코로나19에 '취약계층 지키기' 나선 성동구
성동구, 기초수급자, 어르신, 장애인 등 취약계층 시설 관리 및 돌봄 조치계획 수립
‘3분 위생수칙 다짐시간’, ‘급식시간 엇갈려 앉기’ 등 안전수칙 강화
무료급식 어르신 대체식 제공, 결식아동 도시락 배달, 돌봄SOS센터 긴급돌봄 등
  • 전병인 기자
  • 승인 2020.03.05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청 복지정책과 직원들이 근무 전 ‘3분 위생수칙 다짐시간’을 실시하고 있다
성동구청 복지정책과 직원들이 근무 전 ‘3분 위생수칙 다짐시간’을 실시하고 있다

[내외통신]전병인 기자=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코로나19가 지역사회 확산으로 장기화됨에 따라 지역 내 노인요양, 노숙인 보호, 아동양육 시설 등 긴급돌봄 시설에 대한 집중 상황관리 대책과 취약계층 조치계획을 수립하고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달 관내 확진자 발생으로 사회복지시설 412개소를 휴관했으나 노인요양 보호시설과 노숙인 보호시설, 한부모 보호시설 등은 대체 돌봄수단이 없어 일부 비상운영 중이다. 또한 어린이집과 초등돌봄 시설도 맞벌이 부모를 대신해 긴급돌봄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구는 비상·축소 운영 중인 복지시설에 시설 출입통제 강화 및 ‘3분 위생 수칙 다짐시간’ 실시, ‘급식시간 엇갈려 앉기’ 등의 안전수칙을 강화했다.

시설 출입 시 매일 아침 체온측정과 손소독을 실시하고 근무 시작 전 3분 위생수칙 다짐시간을 마련해 장기화로 자칫 소홀해 질 수 있는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등 생활수칙을 매일 새롭게 다짐하도록 했다. 

아울러 배식과 식사가 진행되는 기관은 급식시간을 연장하거나 조정함으로써 이용자를 분산하고, 앉을 때는 2m이상 거리를 유지하고 엇갈려 앉도록 조치했다.

방역도 강화한다. 시설방역은 매일 1회 이상 실시하고, 문고리와 엘리베이터, 버튼, 손잡이 등은 매일 2회 이상 매뉴얼에 따라 소독을 실시한다. 또한 장기적인 시설 미운영에 따른 이용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프로그램 환불규정,  사용기간 연장에 대해 적극적으로 안내한다.

복지기관의 휴관으로 취약계층에게 제공되던 각종 복지서비스가 중단 · 축소  운영됨에 따라 돌봄이 꼭 필요한 기초생활수급자, 빈곤 위기가구, 건강취약계층의 관리를 강화한다.

구는 지난달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지역 내 홀몸어르신 및 중·장년 1인   가구 등 건강 취약계층 총 10,968명의 안부 확인을 마쳤으며, 빈곤·돌봄위기가구와 함께 지속적으로 주 1회 전화상담을 실시한다. 건강상태와 위생용품 보유  유무, 돌봄 필요 여부를 확인해 조치하고 특이사항 발생 시 성동구 재해대책  상황본부로 보고해 처리한다.

노인복지관 4개소의 무료급식소 운영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에게는 햇반, 국, 밑반찬 등으로 구성된 대체식 4~5일분을 집으로 직접 배달하거나   원하는 분은 방문해 받아갈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향후 급식소의 영양사와 조리사가 직접 조리한 조리식 제공을 늘릴 예정이다. 

결식우려가 있는 아동에 대해선 현재 간편식이나 사회적기업에서 조리한 ‘행복도시락’을 대체식으로 가정에 전달하고 있다.

이외에도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전화를 통한 안부확인서비스로 전환하고 방문서비스 희망여부를 조사하며, 보호자 자가격리 등으로 일시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 노인, 장애인 등을 위해서는 ‘돌봄 SOS센터’ 긴급돌봄을 제공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비상 재난상황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취약계층이다” 며 “코로나19로 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공백 없는 복지서비스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