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정배, “민생당에 ‘연합비례정당' 주도적 참여 촉구”
천정배, “민생당에 ‘연합비례정당' 주도적 참여 촉구”
  • 전병인 기자
  • 승인 2020.03.0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내외통신]전병인 기자=천정배 의원(민생당, 광주 서구을)이 “민생당이 주도해 개혁세력 연대와 촛불개혁의 길을 열자”면서 “민생당이 ‘연합 비례정당 결성 ’을 주도할 것을 촉구"했다.

천 의원은 SNS에 올린 논평을 통해 “미래통합당이 위성정당을 창당해 연동형비례대표제가 무력화된 상황에서, 감옥의 박근혜 전 대통령까지 나서서 국정농단 적폐세력의 통합을 요구했다 면서, "개혁세력이 이대로 간다면 참패할 가능성이 매우 커졌다”고 깊은 우려를 표시했다.

또한 천 의원은 “미래통합당이나 민주당이 위성정당을 만드는 것은 선거제 개혁의 취지를 허무는 것으로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하면도, “민생당과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범민주연합비례정당은 정당 간의 연합정치를 구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히 정당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천 의원은 “민생당이 전체 민주개혁세력의 승리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연합비례정당은 연합정치를 지키는 명분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국회선진화법을 뛰어넘는 180석 확보로 개혁을 완수할 유일한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천의원은 “민주당 역시 개혁세력의 연대를 이루고, 민심 그대로 선거제 개혁의 취지에 맞게 다양하고 참신한 세력이 의회에 진출하도록 스스로의 기득권을 내려놓는 담대한 결단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래는 천정배 의원의 논평 전문이다.

<민생당이 '연합비례정당' 결성을 주도하자!>

촛불민주혁명이 추구한 개혁이 큰 위기에 봉착했습니다. 미래통합당이 위성정당을 창당해 연동형비례대표제가 무력화된 상황에서, 감옥의 박근혜 전 대통령까지 나서서 국정농단 적폐세력의 통합을 요구했습니다. 개혁세력이 이대로 간다면 참패할 가능성이 매우 커졌습니다. 미래한국당이 27~28석을 얻을 것이라는 분석이 유력합니다.

미래통합당이나 민주당이 위성정당을 만드는 것은 선거제 개혁의 취지를 허무는 것으로 용납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러나 민생당과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범민주연합비례정당은 정당 간의 연합정치를 구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히 정당성이 있습니다.

민생당이 전체 민주개혁세력의 승리에 앞장서야 합니다. 연합비례정당은 연합정치를 지키는 명분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국회선진화법을 뛰어넘는 180석 확보로 개혁을 완수할 유일한 대안입니다.

민주당 역시 개혁세력의 연대를 이루고, 민심 그대로 선거제 개혁의 취지에 맞게 다양하고 참신한 세력이 의회에 진출하도록 스스로의 기득권을 내려놓는 담대한 결단에 나서야 합니다.민생당이 주도해 개혁세력 연대와 촛불개혁의 길을 엽시다. 민생당이 범민주개혁 진영의 승리에 앞장설 때 더 많은 국민의 지지를 얻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