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온라인 통해 만나볼 수 있는 독서 프로그램, 이벤트 운영
종로구, 온라인 통해 만나볼 수 있는 독서 프로그램, 이벤트 운영
‘한옥에서 읽고 싶은 수필’ 주제로 추천 책과 이유 응모하면 선정 시 책 선물 증정
독서하는 모습과 마음에 드는 구절 등을 댓글로 달면 아름꿈도서관 우수회원 혜택 제공
집에서 보는 낭독극 공연 ‘누나면 다야?’ 종로문화재단 블로그에서 4월 26일까지 감상 가능
독서하며 감상하기 좋은 음악과 책 소개… 주민들이 집에서도 책 읽는 재미 놓치지 않도록 도와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0.04.07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학특화도서관 ‘청운문학도서관’ 전경
문학특화도서관 ‘청운문학도서관’ 전경

[내외통신]여성훈 기자=기분 좋은 봄바람을 맞으며 문학으로 감성충전하기 더없이 좋은 계절이 왔건만, 코로나19로 대부분의 공공도서관들이 휴관한 상태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 역시 관내 구립도서관 17개소가 임시 휴관한 가운데 온라인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독서 관련 프로그램과 재미있는 이벤트를 열고 집에서도 책 읽는 재미를 놓치지 않도록 돕고 있다.

가장 먼저 문학특화도서관인 ‘청운문학도서관’에서는 이용자와 함께 만들고 채워나가는 공유서가 ‘청운 BOOK-DREAM’ 이벤트를 연다. 4월 12일까지 ‘청운문학도서관 한옥에서 읽고 싶은 수필’을 주제로 추천 책과 추천 이유를 응모하면 된다. 종로문화재단 블로그(https://blog.naver.com/jn_jfac)를 통해 신청을 받으며 선정된 책은 서가에 전시하고, 우수 참여자 5명에게는 봄을 닮은 책 선물을 증정한다.

가장 좋아하는 시를 필사해 사진으로 찍은 후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나만의 인생시’ 이벤트는 참여자 전원에게 대출기간 2배, 대출권수 2배의 혜택을 제공한다. 우수작품으로 선정된 응모작품은 도서관 내 별도 전시할 예정이다.

시청각특화도서관 ‘아름꿈도서관’에선 온라인 독서 인증 프로그램 ‘나는 독서왕’을 진행한다. 종로문화재단 블로그 댓글로 독서하는 모습을 찍어 올린 후 책 제목과 마음에 드는 구절을 작성, 회원번호를 함께 기재해 업로드하면 우수회원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집에서 보는 낭독극 공연 또한 마련했다. 지난해 12월 아름꿈도서관에서 개최한 ‘누나면 다야?’ 공연을 4월 26일까지 블로그에서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영상 관람 후 감상평을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전경남 작가의 친필 사인이 담긴 도서를 선물로 제공한다.

아름다운 우리소리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국악특화도서관 ‘우리소리도서관’은 ‘책, 음악과 만나다’라는 주제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독서를 하며 감상하기 좋은 우리소리 2곡과 책 2권을 소개한다. 또 내가 지금 읽고 있는 책과 어울릴 만한 음악 역시 찾아서 알려준다. 봄꽃이 아름다운 4월 첫 주에는 높게만 느껴지는 미술 문지방을 가볍게 넘게 해줄 재미있는 미술 관련 서적과 음악을 추천한다.

걸어서 10분거리 생활밀착형 도서관이라는 콘셉트로 구청사 내 운영하는 ‘삼봉서랑 작은도서관‘에선 온라인 독서 지원 프로그램 ’리빙 라이브러리‘를 진행한다. 임시휴관 기간 동안 독서 장려를 위해 전자책을 추천하고 관련 서평을 게시하고 있으며, 추천 도서는 종로구립도서관 전자책 홈페이지(http://elib.jongno.go.kr)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종로구는 민선5기 김영종 구청장이 처음 취임한 이후 지금까지 총 17개의 공공도서관을 개관하고, 주민들이 굳이 멀리 갈 필요 없이 집 가까운 곳에서 문화가 있는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돕는 중이다. 특히, 일반 도서관이 아닌 ‘특화 도서관’으로 주제를 정해 문학에서부터 시청각, 생태, 국악 등의 자료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내실 있는 공간을 조성해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현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상황 종료 시까지 17개 도서관 모두 임시 휴관한 상태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종로구립도서관 홈페이지(http://lib.jongno.go.kr)를 참고하거나, 교육과 도서관운용팀(☎ 02-2148-2021~5)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영종 구청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위해 불가피하게 도서관을 포함한 각종 공공시설 휴관을 연장하게 됐다”면서 “나와 모두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주시길 부탁드리며,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독서 관련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민 분들이 책 읽는 재미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