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한민국독도협회,日本 외교청서 “독도영유권 주장 철폐촉구” 선언문 발표
(사)대한민국독도협회,日本 외교청서 “독도영유권 주장 철폐촉구” 선언문 발표
  • 정석철 기자
  • 승인 2020.05.2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정석철 기자=해양수산부 인가 사단법인  대한민국 독도협회는 19일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라는 주장을 담은 일본의 외교청서(한국의 외교백서에 해당) 철폐를 촉구하는 선언문을 발표했다.

[사진설명] 전일재 사무총장 겸 회장대행
[사진설명] 전일재 사무총장 겸 회장대행

일본 외무성은 19일 서면 각의에 보고한 2020년판 외교청서에 독도에 관해 “다케시마는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볼 때 국제법상으로 명백하게 일본 고유영토임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이 경비대를 상주시키는 등 불법 점거를 계속하고 있다”라고 기술했다.

2017년도 외교청서에서는 독도가 일본영토라는 주장만을 했는데 2018년부터는 ‘한국이 불법 점거 중’이라는 보다 강력한 표현을 사용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독도협회는 이날 발표한 선언문에서 "일본의 국정교과서 역사 왜곡에 이어 외교청서까지 독도 침탈의 야욕을 드러낸 것은 일본 정부의 그릇된 역사인식으로 결코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일재 사무총장 겸 회장대행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의 독도 영유권주장은 한·일 관계에 찬물을 붓는 행위를 넘어 전 세계가 코로나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 현실감각이 없는 부적절한 행위”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