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아동권리보호·증진 위해 세이브더칠드런과 업무협약
서대문구, 아동권리보호·증진 위해 세이브더칠드런과 업무협약
아동보호에 대한 공적 책임 강화하고자 협약 추진
지자체 최초, '긍정적 훈육 전문강사' 양성교육 진행하고 아동권리 강사풀 확보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0.05.21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왼쪽)과 정태영 세이브더칠드런 사무총장이 ‘아동권리 보호 및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 촬영에 응하고 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왼쪽)과 정태영 세이브더칠드런 사무총장이 ‘아동권리 보호 및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 촬영에 응하고 있다.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20일 오후 국제 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과 ‘아동권리 보호 및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보호자와 어린이집 원장 등을 대상으로 ‘긍정적 훈육 전문강사’ 양성교육을 진행하고 아동권리에 기반을 둔 비폭력 양육 보육 접근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그리다, 100가지 말상처’ 전시회, ‘인문학으로 바라본 체벌 이야기’ 특강 등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도 진행한다.

구는 정부의 ‘포용국가 아동정책(2019)’에 따라 지방정부부터 선진적으로 아동보호에 대한 공적 책임을 강화하고자 이번 협약을 기획, 추진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아동체벌 근절을 위해 입법 지원활동과 제도 개선, 인식 개선 캠페인 등을 진행해 온 아동권리보호 기관으로 전문강사 파견과 교육, 캠페인 등을 통해 서대문구의 아동권리보호 사업 전반을 적극 지원한다.

문석진 구청장은 “이번 협약에 따라 추진될 사업들을 통해 ‘아동을 체벌로 가르칠 수 있다’는 인식이 바뀌길 바란다”며 “아동들이 보다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아동친화도시 서대문구를 조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세이브더칠드런 정태영 사무총장도 “아동을 온전한 권리주체로 바라보고 존중해 줄 것을 지역사회에 당부한다”며 “아동학대가 없어지고, 비폭력 양육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국의 지자체 가운데 보호자와 아동교육기관 종사자들을 ‘긍정적 훈육 전문강사’로 양성하고 이를 토대로 지속적인 아동권리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서대문구가 최초로, 타 지자체에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번 협약으로 아동에게 보다 안전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서대문구의 사업들도 더욱 활기를 띨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