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곡동 아파트 전단지, 주민센터 공무원 ‘무단 수거’
세곡동 아파트 전단지, 주민센터 공무원 ‘무단 수거’
  • 정옥희 기자
  • 승인 2016.03.25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정옥희기자)
(내외통신=정옥희기자)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세곡동지역 아파트 단지의 세곡지역연합회 주민들이 인쇄해 배포한 전단지가 없어지는 사례가 발생했다. 이후 주민들의 조사결과 세곡동주민센터 공무원들이 무단 수거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세곡지역 주민에게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제작된 이 전단지에는 '세곡동이 신도시로 개발되었음에도 관계기관이 지하철 및 교통체증을 해결하지 않아 세곡주민들이 수서역까지 교통정체에 시달리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교통정체가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곡동 동장 및 관계기관들이 세곡동 보금자리 지구 부지를 경남 출신 대학생들을 위한 기숙사로 매각하고, 세곡지역 초등학생의 생존수업에 필요한 수영장을 건설 및 중·고등학교 설립도 하지 않고 있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이에 따라 세곡동주민센터 공무원들은 세곡지역연합회가 각 가정 우체통에 배포한 전단지를 수거했고 세곡지역연합회는 “세곡동의 인구가 3만이 넘었는데 역세권이 제대로 안 되어 있어 그와 관련해 인쇄물을 배포했는데 세곡동주민센터가 무단으로 수거했다”고 항의했다.

앞서 세곡동주민센터와 세곡동지역연합회의 갈등은 오래전부터 시작됐다.

세곡동은 정부의 보금자리 주택개발로 인해 입주민들이 과거 4~5천명에서 지금은 10배 이상 증가해 현재 세곡동에서 수서역까지 이어지는 도로는 극심한 교통정체에 몸살을 앓고 있으며, 출퇴근 및 등하교를 하는 직장인과 학생들은 이동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세곡동 주민들은 강남구청 및 세곡동주민센터를 방문해 문제 해결을 위한 탄원서 및 민원서류를 접수했지만 개선의 여지는 전혀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행복주택 허가 및 경남 출신 대학생들을 위한 기숙사 용도로 매각해 인구가 더 증가될 상황에 놓였다고 밝혔다.

▲아파트 우체통에서 주민센터 공무원들이 전단지를 수거하는 모습이 CCTV에 포착됐다.(사진제공=세곡동지역주민연합회)
세곡주민연합회는 강남구청장과의 면담과 세곡동주민센터에서 마련된 주민설명회 등 총 3차례에 걸친 면담에서도 개선될 여지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반면, 세곡동 동장인 이 모씨는 “주민들의 의견은 충분히 이해하나 동장으로서 가능한 역할이 있고 한계가 있고 억울하다 입장”을 말했다.

이 동장은 행복주택 및 경남 대학생들을 위한 학사가 설립될 경우 인구가 늘어나는 것에 대해 “유입 인구가 늘어나면 교통량이 늘어날 것이고 이에 따라 강남구청과 국민권익위원회에 우회 도로를 만들어 달라는 요청과 국토부가 서울시와 여러 차례 협의를 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 동장은 수영장 및 중·고등학교 설립에 대해 “수영장을 건립해달라는 주민들의 의견이 있지만 강남구 재정자립도가 60% 밖에 안 되고 비용을 사용할 곳은 22개동이 있다”며 “사업의 우선순위가 있는데 세곡동의 요구사항을 들어주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인근 편의를 제공해 드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중·고등학교 설립에 대해서 이 동장은 “학교 설립은 교육청의 소관이고 강남교육청이 협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세곡동 이 동장은 전단지 수거가 정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동장은 “전단지 내용에 실명을 거론해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배포되어 명예가 실추되고 배포된 일부 단지에서 이러한 유인물이 배포되고 있으니 조치해 달라는 민원이 있었다”며 “민원을 받고 증거 수집 차원에서 일부분을 수거했다”고 대답했다.

이어 세곡동 이 동장은 “동장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동의 사실과 다른 내용의 유인물이 돌고 있는데 그냥 방치할 수 없고 비방목적으로 돌아다니는 것으로 인해 사실과 다른 여론이 형성된다든지 할 때는 사실을 제대로 전달할 의무가 있으며, 아닌 것은 아니라고 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동장은 “유인물 내용에는 동장의 권한 범위 외에 있는 일을 동장이 한 것처럼 되어 있다”면서 “동장은 법의 절차에 따라서 하는 것이지 내가 매각하라고 해서 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 교통체증 및 부지 선정에 논란이 일고 있는 세곡동 지역(사진제공=세곡동지역주민연합회)
이 동장은 “적법한 절차를 밟았고 정당방위 차원에서 명예가 훼손 돼 불특정 다수인에게 몇 천 장이 뿌려진 건수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수거한 것”이라면서 수거 과정 중 문이 잠겨 있는 곳을 부순 것이 아니라 통장, 경비원과 함께 수거를 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