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은 그동안 FESCO와 한국의 부산과 러시아의 보스토치니를 잇는 2개의 노선(KRS, KR2)을 운영해왔다.
현대상선은 이번에 서비스 지역을 남중국과, 중중국까지 확대 개편했으며, 프랑스 CMA CGM도 공동운항에 합류해 서비스 질을 한 차원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번 공동운항 노선의 서비스명은 CRS(China Russia South Service)로, 4,600TEU(1TEU: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 3척을 3개 선사가 각 1척씩 투입한다”며, “현대상선은 ‘현대 유니티(Unity)’호를 투입해 지난 24일부터 홍콩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매주 정요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어 관계자는 “이 노선의 기항지는 홍콩(목/금)~치완(금)~샤먼(토/일)~닝보(화)~상해(수/목)~부산신항(토)~블라디보스톡(Commercial Port, 일)~보스토치니(수)~부산(월)~ 홍콩이다”며 “ 현대상선은 FESCO와 CRN(China Russia North Service) 노선에도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또, 현대상선의 관계자는 “CRN 서비스는 FESCO가 1,700TEU급 2척을 투입해 운영한다. 현대상선은 4월 3일 상해를 시작으로, 상해(일)~부산신항(월/화)~보스토치니(수) 구간을 서비스하게 된다”며 “CRS 개시와 CRN 노선 참여를 통해 남중국, 중중국과 러시아 보스토치니를 잇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이로써 향후 중국과 러시아 마켓에서 현대상선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