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구민협의회 회의 개최
서울 강서구,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구민협의회 회의 개최
신규위원 위촉 및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실천 방안 논의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3.06.26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서구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구민협의회 위원들이 26일(월) 오전 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정기회의에서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서울 강서구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구민협의회 위원들이 26일(월) 오전 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정기회의에서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생활폐기물 감량이 지자체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서울 강서구가 새로운 대안 마련을 위해 주민들과 머리를 맞댔다.

구는 26일(월) 오전 10시 구청 대회의실에서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구민협의회(이하 쓰구협)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각 동별 주민대표 등으로 구성된 쓰구협은 폐기물 감량, 자원 재활용 등에 관한 사업의 방향을 설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회의는 쓰구협 위원, 구청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 위원 위촉식 ▲생활폐기물 반입량관리제 추진결과 공유 ▲현안사항 논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선 쓰레기 문제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 변화와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우선 지하철역, 전통시장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쓰레기 감량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캠페인을 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동별 행사나 지역 축제 시 주민들에게 재활용 분리배출 요령과 자원 순환의 중요성을 알리는 분리배출지킴이 역할도 수행한다. 

또 자원순환 우수시설 등을 견학해 타 자치구 우수사례를 구 청소행정에 도입할 수 있는 시설, 사례 등을 살펴볼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힘써주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모든 주민이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데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쓰레기 감량 사업을 추진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구는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이동식 재활용분리수거함인 ‘새로미 재활용 정거장’ 운영 ▲일회용품 사용 사업장 연중 점검 ▲종이팩, 폐건전지 수집보상제 ▲일반주택 RFID 종량기 설치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