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값 치솟는 보험계리사 직접 키운다 “일 대신 공부만 하세요” 한화생명, 보험계리사 시험 대비 잡오프 시행
몸값 치솟는 보험계리사 직접 키운다 “일 대신 공부만 하세요” 한화생명, 보험계리사 시험 대비 잡오프 시행
보험계리사 2차 시험 대비, 10명 직원들 4주간 Job-Off 과정 돌입
IFRS17 대비 보험계리사 수요↑, 보험계리 인력 내부 육성으로 전문인재 확보
인재경영 차원에서 2018년부터 진행, 5년간 합격자 43명 배출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3.06.28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생명 보험계리사 시험 대비 잡오프 시행
                      한화생명 보험계리사 시험 대비 잡오프 시행

[내외통신]여성훈 기자=’22년 12월 기준 국내 보험사 소속 보험계리사 수는 1,173명 으로 ’21년 12월(1,141명)보다 32명(2.8%) 늘었다. ’20년 12월(1,114명)과 비교해도 59명(5.3%) 늘어난 규모다. 신회계제도(IFRS17) 도입으로 보험계리사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만큼, 보험계리사 수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보험계리사는 상품개발뿐만 아니라 회계·결산, 리스크관리 및 영업전략 개발 등 보험사의 전 부문에 필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핵심인재에 속한다. 계리인력 확보 여부에 보험사의 경쟁력이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보험업계에서는 ‘계리사 모셔오기’ 경쟁이 치열하다.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으로 계리인력의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보험계리사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한화생명은 보험계리사 전문인력을 자체적으로 양성하며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한화생명이 6월 26일(월)부터 7월 21일(금)까지 약 4주간, 연수원 라이프파크(경기도 용인시 소재)에서 잡오프(Job-Off) 과정을 진행한다. 이번 보험계리사 잡오프 대상은 10명이다. 올해 1월 입사한 신입사원 4명과 기존 직원 6명이다.

이들은 잡오프(Job-Off) 기간 동안 본사 근무지인 63빌딩이 아닌 용인 라이프파크 연수원에서 합숙한다. 따라서 업무에서 완전히 배제돼 오로지 자격증 공부에만 전념한다. 업무를 하지 않아도 월급 및 수당은 동일하다.

지난해 과정에 참가해 합격한 계리팀 이주원 사원(만 27세, 여)은 “먼저 합격한 선배로서 시험 꿀팁과 족보를 올해 대상자에게 전해줄 수 있어 기쁘다”라며, “준비하시는 선·후배님들이 업무에 대한 염려 없이 공부에만 전념해 모두 합격하시길 기원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화생명 박성규 People&Culture팀장은 “당사는 IFRS17 및 K-ICS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계리사 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왔다”며, “직원 본인뿐만 아니라 회사의 전문성 강화에도 도움이 되기에 앞으로도 잡오프(Job-Off)과정은 물론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화생명은 2018년부터 보험계리사의 내부 육성을 위해, 잡오프 및 온라인 과정을 운영해왔다. 지난 5년간 이 과정을 통해 2명 중 1명꼴로 합격자를 배출해, 총 43명의 계리사를 양산했다. 지난해는 15명 중 9명이 합격하는 쾌거를 거뒀다.

올해 보험계리사 2차 시험일정은 7월 22일(토) ~ 23일(일)이다.

 

한화생명 보험계리사 시험 대비 잡오프 시행
                     한화생명 보험계리사 시험 대비 잡오프 시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