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상생 협력’ 발 벗고 나섰다
한화생명, ‘상생 협력’ 발 벗고 나섰다
보험업계 상생금융 1호, ‘2030 목돈마련 디딤돌 저축보험(가칭)’ 계획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참석해 한화생명의 상생금융에 대해 격려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 자립지원’ 등 차별화 된 상생 프로그램도 추진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3.07.13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약식 현장
                    협약식 현장

 

협약식 현장
            협약식 현장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최근 금융권에서 이어지고 있는 상생∙협력 기조에 따라, 보험업계도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따뜻한 금융’ 실천에 앞장 선다.

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이 13일(목) 오전, 본사 여의도 63빌딩에서 ‘포용적 금융∙따뜻한 동행「상생친구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 조명환 월드비전 회장, 정성기 한국사회복지관협회 회장 및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는 “결혼 및 출산, 자립 기반 구축 등을 걱정하는 2030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깊이 고민했고, 청년들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디딤돌 역할을 하는 목돈 마련 저축성 보험을 개발하는 것을 계획중”이라고 밝혔다. ※ [첨부1] 참조

이번 ‘보험업권 최초 상생금융 1호’ 금융상품은 상품 개발 과정을 거쳐, 1~2개월 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 저축에 보장까지 더한 확정금리형 보험 상품 출시
‘2030 목돈마련 디딤돌 저축보험(가칭)’은 5년 만기 저축보험이다. 가입 대상은 가구소득 중위 200% 이하인 만 20~39세까지로 은행의 ‘청년도약계좌’  대비 가입대상을 확대했다. 보장금리는 5년간 5%가 기본이며, 보험기간 내 결혼 또는 출산 시 납입금액의 일정률을 보너스로 지급해, 저출산에 따른 인구감소 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주는 컨셉으로 설계됐다.

또한, 가입 1개월 경과 후부터는 원금이 보장(환급률 100% 이상) 되도록 상품을 구성했다. 

추가납입 및 납입유예를 탑재해 보험료 납입기간 중 고객 편의성도 더했다. 납입 중 여유자금이 생기면 매월 월 보험료의 50% 범위 내에서 추가 납입이 가능해 더 많은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고, 반대로 계약 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땐 납입유예를 이용해 해약을 방지할 수 있도록 했다.

즉, 은행권 ‘청년도약계좌’가 가진 장점에 보험사만의 강점을 더해 고객이 최대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구성한 상생 상품이다.  

□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추진
한편, 한화생명은 이날 상생금융 상품 발표와 더불어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상생친구 프로젝트’도 발표했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사회적 양극화로 경제적∙정서적 어려움에 처한 아동과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월드비전, 한국사회복지관협회 등 협력기관과 함께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의 자립 지원, ▲저소득층(한부모가정 등) 청소년 금융교육 제공, ▲문화소외계층 아동 문화체험 지원, ▲보호시설 아동∙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첨부2] 참조

이를 위해 한화생명과 금융감독원은 약 2억원의 후원금을 모아 월드비전에 전달했다. 

한화생명의 금융을 통한 상생협력 활동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6월에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상생협력 금융 신상품 우수사례로 ‘상생친구 어린이보험’이 선정된 바 있다.

이는 사회 취약계층 가정의 자녀가 월 1만원대의 합리적인 보험료로 각종 질병에 대비할 수 있도록, 꼭 필요한 보장만 사업비를 최소화 해 만든 상품이다. 

 

 

 

[첨부2] 한화생명 ‘상생친구 프로젝트’ 사회공헌 프로그램

□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 자립 지원

• 지원대상: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 만 13~34세 미만

• 지원내용

① 맞춤형 금융지원(생계비, 주거비, 학자금 등)

② 건강 및 의료지원(건강검진 등) 

③ 심리 케어(영케어러 자조모임/멘토링, 가사/돌봄서비스 등)

 

□ 취약 아동∙청소년 지원

• 지원대상: 보호아동,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 등 5만여명

• 지원내용

① 저소득층 청소년 금융교육(온/오프라인)

② 문화 소외계층 아동 문화경험 제공(공연/전시/창작 기회 등)

③ 보호시설 아동∙청소년 건강증진(스포츠활동 및 정서통합 발달치료 지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