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하고 마음껏 뛰놀자…영등포구, 어린이 활동 공간 환경 안전 관리
안심하고 마음껏 뛰놀자…영등포구, 어린이 활동 공간 환경 안전 관리
올해 12월까지 놀이터, 보육실 등 142개소에 정기, 수시적 점검 실시
시설물 부식과 노후화 확인, 중금속 검사 등…기준치 초과 시 정밀 검사 의뢰, 행정처분 조치
어린이 머무는 공간 철저히 관리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3.11.10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당 직원이 어린이 놀이터의 합성고무 바닥재에 중금속 검사를 실시하는 모습
            담당 직원이 어린이 놀이터의 합성고무 바닥재에 중금속 검사를 실시하는 모습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어린이 활동 공간 142개소에 대해 환경 안전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어린이 활동 공간은 13세 미만의 어린이가 주로 활동하거나 머무르는 공간으로 어린이 놀이시설, 보육실, 학교 운동장 등을 말한다.

구는 어린이 시설물에서 발생하는 중금속, 기생충 등 유해 인자를 사전에 차단해 어린이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한 놀이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안전 관리는 올해 12월까지 정기, 수시적으로 이뤄진다. 구에서 실시하는 자체 점검뿐만 아니라 환경부, 관련 기관 등과 합동 점검도 진행한다.

구는 어린이 시설물의 녹, 금, 페인트 벗겨짐 등 부식과 노후화를 확인하고, 휴대용 중금속측정장비(XRF)를 이용해 시설물의 도료 및 마감재, 합성고무 바닥재 등 중금속 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놀이터 모래의 중금속 및 기생충 검출 ▲목재 시설의 방부제 사용 여부 ▲실내 활동 공간의 오염물질 방출 등도 철저히 확인한다.

구는 점검 결과 중금속 측정 기준치의 0.07%를 넘으면 시료를 채취해 보건환경연구원에 정밀 검사를 의뢰한다. 기준을 초과하는 시설에는 시설 개선 명령 등의 행정처분 조치도 취한다.

한편 구는 지난해 어린이집, 공원, 아동복지시설, 공동주택 등 어린이 활동 공간 총 93개소에 대해 안전 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어린이들은 성인과 달리 면역력이 약해 머무는 공간에 대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각종 유해 환경으로부터 어린이들을 보호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