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국립민속박물관 지역관 건립을 위한 학술대회 열어
순천시, 국립민속박물관 지역관 건립을 위한 학술대회 열어
순천에 지역관을 건립하기 위한 발걸음 내디뎌 -
  • 정석철 기자
  • 승인 2023.11.3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정석철 기자=순천시(시장 노관규)는 ‘국립민속박물관 지역관(호남관)’건립을 위해 12월 1일 오후 1시 순천대학교 산학협력관 1층 파루홀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작년 11월 18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국립민속박물관 지역관 건립 학술 포럼
작년 11월 18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국립민속박물관 지역관 건립 학술 포럼

시는 국립민속박물관 지역관(호남관) 건립을 통해 순천 및 호남지역에 산재한 민속문화를 아우르고 민속연구의 활성화 및 보존·전승의 구심점이 되는 연구센터를 조성하고자 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국립민속박물관 지역관(호남관) 건립의 필요성, 시민들의 바람 등을 정치권 등에 알리기 위해 ‘민속문화의 지역성과 민속박물관’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나경수 전남대학교 명예교수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저명한 관련 학과 교수 및 관계자들의 발표들과 종합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시는 그동안 국립민속박물관 지역관(호남관) 건립을 위해 정치권에 박물관 유치의 필요성에 대해 피력하여 공감대를 얻어내 왔다. 지역 역사 문화계 원로들도 국립민속박물관 유치에 힘을 모으고 있다.

또한, 박물관 관계자 및 전문가들은 세계문화유산과 세계자연유산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기초 자치단체 중 국가지정문화재 보유량 5위인 순천에 국립민속박물관 지역관 건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비친 바 있다.

한편, 국립민속박물관 지역관(호남관) 건립 계획은, 경복궁 복원정비 계획에 따라 국립민속박물관 확대 이전 건립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1본관 4개 지역관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2021년 파주관(지역관)이 건립되었고 2024년부터 본관의 세종시 이전에 착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