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 위하는 종로, 구청사 등 18개소에 ‘가족배려주차장’ 조성
교통약자 위하는 종로, 구청사 등 18개소에 ‘가족배려주차장’ 조성
여성 우선 주차구획을 가족배려 주차구획으로 전환, 공공 부설주차장 4개소와 공영주차장 14개소에 설치
저출생, 고령화 시대에 대응해 이용 대상을 임산부, 노약자 등과 이들을 동반한 사람으로 확대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4.01.02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청 가족배려주차장
               종로구청 가족배려주차장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종로구 공영·공공부설주차장 18개소에 교통약자와 동반가족을 위한 편리하고 안전한 ‘가족배려주차장’이 탄생했다.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지난달 구청사를 포함한 공공 부설주차장 4개소, 공영주차장 14개소에 총 144면 규모 가족배려주차장을 조성했다. 

저출생, 고령화 시대에 대응해 교통약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려는 취지로 여성 우선 주차구획이던 곳을 가족배려 주차구획으로 전환한 것이다. 종로구는 올해 말까지 관내 136개소 민간 주차장에도 설치를 권고할 계획이다.

이에 이용 대상 또한 기존 여성에서 임신 중이거나 분만 후 6개월 미만인 임산부, 6세 미만 취학 전 영유아 및 고령 등으로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와 이들을 동반한 사람으로 확대했다.

한편 ‘가족배려주차장’은 전체 주차대수 30면 이상인 공공 또는 민간주차장의 주차면 10% 이상을 설치한다. 위치는 출입구와 가까워 이동하기 편하고 어디서나 잘 보이는 밝은 데 있어 접근성·안전성이 확보되면서 장애인 전용주차구역과도 가까워야 한다.

정문헌 구청장은 “교통약자를 존중, 배려하는 성숙한 주차 문화조성을 위해 가족배려 주차장을 조성하게 됐다”며 “민간에서도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와룡공영주차장 내 가족배려 주차구획
              와룡공영주차장 내 가족배려 주차구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