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취준생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700종→900여 종으로 확대
양천구, 취준생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700종→900여 종으로 확대
기존 모든 어학,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더해 880여 종의 모든 국가자격증 시험까지 확대
19~39세 이하 양천구 미취업 청년 1인당 최초 신청연도에 한해 최대 10만 원 지원
1월~12/10까지 구청 누리집 선착순 온라인 접수, 심사 검증 거쳐 매월 말 실비 지급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4.01.03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3월 창업지원센터에서 지역 청년들과 소통중인 이기재 양천구청장
             지난해 3월 창업지원센터에서 지역 청년들과 소통중인 이기재 양천구청장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취업을 준비하는 지역 청년들이 응시료 부담 없이 자기계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난해 처음 도입한 ‘청년 국가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사업’의 지원 분야를 올해부터 모든 국가자격증까지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구는 지난해 민선 8기 ‘행복한 교육도시’ 공약사업의 일환으로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완화 및 맞춤형 취업능력 개발을 위한 ‘청년 국가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사업’을 신설해 운영한 결과, 1,400명에게 9천여만 원을 지원하며 큰 호응을 이끌어 낸 바 있다.

올해부터는 자격시험 지원 분야를 확대해달라는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미래 먹거리의 핵심인 4차산업 기술과 관련된 빅데이터 분석기사, 초경량비행장치조종사 등의 시험 응시료까지 지원받을 수 있도록 191종의 국가자격시험 종목을 새로 추가했다.

이로써 구는 기존 모든 어학시험, 한국사검정능력시험,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시험에 한해 지원하던 국가자격시험뿐만 아니라, 자격기본법 및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국가자격증까지 모두 포함해 총 900여 종의 자격시험 응시료를 폭넓게 지원하게 됐다. 

지원 대상은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 1천 명으로 ▲2024. 1. 1. 기준 양천구 거주자 ▲2024년 시행된 시험 응시자 ▲신청일 기준 미취업한 청년이다. 지원 금액은 최초 신청연도에 한해 1인당 최대 10만 원이다. 10만 원의 한도 내에서 시험별 건건이 신청하거나 합산 신청도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이달부터 12월 10일까지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매월 10일까지 구청 누리집을 통해 신청서를 작성한 후 증빙서류를 함께 제출하면 심사 검증을 거쳐 선착순으로 응시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양천의 청년들이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분야를 모든 국가자격증까지 대폭 확대한다”면서 ”앞으로도 맞춤형 지원정책을 적극 발굴 · 추진해 청년의 내일이 기대되는 도시 양천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3월 창업지원센터에서 지역 청년들과 소통중인 이기재 양천구청장
지난해 3월 창업지원센터에서 지역 청년들과 소통중인 이기재 양천구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