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거 줄게, 헌거 다오…영등포구, 폐자원 교환사업 실시
새거 줄게, 헌거 다오…영등포구, 폐자원 교환사업 실시
18개 동 주민센터에서 분리배출하고, 생활용품 받는 ‘폐자원 교환 사업’ 실시
폐건전지 20개 → 새 건전지 2개, 폐종이팩 3kg → 두루마리 휴지 1개
일상 속 자발적인 참여 가능한 각종 재활용 사업으로 자원순환 체계 구축할 것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4.01.25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건전지 교환 안내 포스터
                        폐건전지 교환 안내 포스터
종이팩 교환 안내
                        종이팩 교환 안내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재활용 활성화와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폐건전지와 폐종이팩을 각각 새 건전지와 두루마리 휴지로 교환해 주는 ‘폐자원 교환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폐건전지는 인체에 유해한 수은, 중금속 등을 함유하고 있어 종량제봉투로 배출 시 토양과 수질 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아연, 리튬 등 희소 금속 자원을 회수할 수 있는 소중한 자원이다. 또한 다 쓴 종이팩은 고급 화장지나 미용 티슈로 재탄생될 수 있다. 

이에 구는 구민들이 자발적으로 자원순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폐자원 교환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소형 건전지 등 크기나 규격에 상관없이 폐건전지 20개를 모아 가까운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AA규격이나 AAA 규격의 새 건전지 2개와 교환할 수 있다. 1인당 최대 60개까지 폐건전지를 교환할 수 있다. 다 쓰고 남은 건전지를 전용 수거함에 별도로 버려야 하는 수고로움도 덜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멸균팩을 제외한 우유팩, 두유팩 등을 물로 헹군 뒤 펼쳐 건조한 뒤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폐종이팩 3kg당 두루마리 휴지 1개와 맞교환할 수 있다. 3kg은 대략 200mL 300개, 500mL 165개, 1000mL 105개 정도에 해당한다. 실제 유제품 소비가 많은 어린이집, 카페 등에서 많은 참여를 보이고 있다. 

교환을 원하는 구민은 지역 내 18개 동 주민센터로 평일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방문하면 된다. 이외에도 구는 투명페트병 수거 시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는 ‘투명페트병 무인회수기’를 운영하고 있다. 누적 포인트가 2천 점 이상 시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폐건전지와 폐종이팩을 별도 수거함에 배출하는 대신 동 주민센터로 갖다 주기만 해도 살림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생필품을 받을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구민들이 자발적인 분리배출에 참여할 수 있는 생활밀착 행정을 펼치겠다”고 전했다. 

 

폐건전지 교환 모습
            폐건전지 교환 모습
폐건전지 교환 모습
                        폐건전지 교환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