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2024년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정석철 기자
  • 승인 2024.01.30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정석철 기자=시흥시(시장 임병택)는 2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주민들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는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포스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포스터

주민참여예산제는 제안, 심사, 선정 등 예산 전 과정에 주민이 참여하는 제도로, 시흥시는 예산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고자 2013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다.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제는 전면 개편을 통해 2023년부터 시 전역 또는 2개 이상의 동에 사업효과가 미치는 ‘일반제안사업’과 동별 마을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자치회와 연계하는 ‘자치계획형사업’ 등 두 종류로 구분해 운영된다.

제안사업 공모는 시흥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제안 내용은 다수의 주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공공성 사업으로, 복지, 환경, 공공질서 및 안전, 교통, 교육, 청소년 등 생활 속에서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면 된다. 단, 법령 및 예산 기준 위반사업, 선거법 위반 사항, 단년도 사업이 아닌 계속사업, 국도비 매칭사업, 특정인 또는 단체를 지원하는 사업 등은 제외된다.

공모 방법은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누리집(https://juminys.siheung.go.kr/)에 접속해 사업 제안 부분의 ‘사업공모’란에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신청서를 내려받아 이메일(arum07@korea.kr)이나 우편(시흥시청 2층 주민자치)으로 신청하면 된다. 또는 각 동 행정복지센터 및 시흥시청 주민자치과에 방문해 신청해도 된다.

4월 말까지 접수된 제안사업은 일반제안사업과 자치계획형사업으로 구분한 뒤, 각각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동별 주민자치회에서 심사 및 현장 확인, 주민투표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한다. 선정된 주민참여예산사업은 2025년도 시흥시 예산안으로 편성할 계획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지역에 필요한 사업은 지역주민이 가장 잘 알고 있다”라면서 “시흥의 주인인 58만 시민의 뜻을 담아내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 많은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2024년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청 주민자치과 주민자치팀(031-310-3183)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