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우병우사태 기회마련 필요하다 전해
朴 대통령 우병우사태 기회마련 필요하다 전해
  • 정영훈 기자
  • 승인 2016.07.23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내외통신DB)
(내외통신= 정영훈기자)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 만찬에서 새누리당 일부 재선 의원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성주 방문을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언론을 통해 사드 배치지로 결정된 경북 성주가 지역구인 이완영 의원이 만찬 도중 대통령의 성주 방문을 추진하는 게 어떠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는 또 박 대통령이 현장의 목소리들을 들을 필요가 있다는 지적은 물론 현장에 간다는 것 자체가 상징성 있다며 현장 중심의 소통을 강화해달라는 주문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지난 19일 “안보와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대통령과 정부가 총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정치 공세나 국정 흔들기는 자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20일에는 우 수석이 기자간담회 형식으로 일련의 의혹들에 반박하는 기회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줬다.

당초 박 대통령은 우 수석과 관련한 논란에 거리를 둘 것으로 예상됐다. 사실 여부가 명확히 가려지지 않은 의혹에는 최대한 말을 아끼며 ‘신중모드’로 대응해 온 박 대통령의 스타일 때문이었다.

그러나 야당이 우 수석에 대한 각종 의혹 제기를 두고 대통령 사과와 전면개각을 요구하고, 우 수석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도 분분해지자 상황을 정리해줄 필요가 있다는 판단하에 우회적인 메시지로 사퇴론을 일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본인이 관련 의혹을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고 진실 규명도 이뤄지지 않은 만큼 우 수석을 그대로 안고 가는 것이 맞다는 박 대통령의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우 수석에 대한 굳은 신임을 여전히 거두지 않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우 수석 감싸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민정수석 교체 가능성은 상존한다는 분석이다. 야당의 경질 압박이 계속되는 가운데 여권에서도 자진 사퇴 필요성이 확산되는 양상이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의 8·9 전당대회가 가까워질수록 비박계를 중심으로 ‘우병우 퇴진론’이 확산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게다가 이미 언론의 집중포화 대상이 된 상태에서 최근 아내와 아들 등 가족으로 의혹 제기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우 수석 스스로 거취를 결정할 수 있다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고개를 든다.

이날 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사드 논란과 관련해서도 정공법을 선택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계속되는 공격 압박 속에서도 지금 일부 정치권과 일각에서 사드 배치를 취소하라는 주장이 있다”며 “사드 배치 외에 북한의 미사일 공격으로부터 우리 국민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부디 제시해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사드 배치에 반대하며 국민투표를 거론한 국민의당과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고는 있지만 사드 효용성에 회의적 시각이 있는 더불어민주당 등을 겨냥해 대안이 있다면 내놓으라고 역공을 펼친 것이다.

또 사드 배치가 정쟁의 도구로 이용되는 것을 우려하면서 “국가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에 대해서 우리가 분열하고, 사회 혼란이 가중된다면 그것이 바로 북한이 원하는 장”이라며 남남(南南) 갈등 극복과 국민 단합도 호소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모든 문제에 불순세력들이 가담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을 철저히 가려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는 황교안 국무총리가 사드 배치가 결정된 성주군을 찾았다가 7시간 가량 발이 묶였던 것은 지역주민이 아닌 외부인이 사태에 개입한 결과라는 판단하에 경찰에 적극적인 수사를 지시한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