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행안부 장관 표창 수상
서울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행안부 장관 표창 수상
행안부 주관 '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서 우수기관 선정…8일(목) 장관 표창
공연 중 화재 사고 가정…시민 1천명, 28개 유관기관 참여 민관합동훈련 높은 평가
훈련에 앞서 재난대응 체계 강화…재난상황관리과 신설, 재난대응 기본 매뉴얼 개발
  • 정석철 기자
  • 승인 2024.02.0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서울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사진
             2023년 서울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사진
2023년 서울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사진
            2023년 서울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사진

[내외통신]정석철 기자=서울시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8일(목)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의 중앙평가단이 훈련을 평가했으며, 참여기관을 대상으로 사전·현장·사후평가 및 임원회의를 거쳐 우수기관과 표창 대상을 선정했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재난대응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관계기관이 합동해 2005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전국 단위 종합훈련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9월 송파구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올림픽로 424)에서 공연 중 화재 사고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시민 1천여 명과 28개 유관기관이 참여한 대규모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서울시는 1천 명에 달하는 대규모 시민이 시장과 함께 실전처럼 훈련함으로써 관(官) 주도의 보여주기식 훈련에서 탈피해, 민관이 함께하는 현장훈련의 모범적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훈련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직접 현장에 출동해 총괄 지휘하면서 실시간으로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과 원격 화상회의를 진행하는 등 실전과 유사한 방식으로 실시됐다.

아울러 훈련을 통해 시는 지난해 새롭게 정비한 서울형 재난대응시스템을 종합 점검하기도 했다. 훈련에 앞서 재난대응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신속한 재난상황 전파를 담당하는 재난상황관리과를 신설하고 전문인력을 배치했으며, 다양한 재난 상황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재난대응 기본 매뉴얼(지침서)을 개발하는 등 조직과 매뉴얼을 정비했다.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훈련을 실전처럼 여기고 헌신적으로 참여해 주신 서울시민과 유관기관들 덕분에 이번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서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재난유형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체계적인 재난대응 훈련시스템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