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살리는 심폐소생술은 선택이 아닌 필수!
생명 살리는 심폐소생술은 선택이 아닌 필수!
강서구, 오는 7월까지 ‘자치회관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 진행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가슴압박소생술 등 실습하며 위기 대응능력 향상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4.02.08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폐소생술 사진
                심폐소생술 사진
심폐소생술 사진
                       심폐소생술 사진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지역 내 모든 자치회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심폐소생술은 일상생활에서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필수 지식이다. 하지만 급성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일반인이 심폐소생술을 시행한 경우는 29.3%(2022년 기준)에 불과하다.

이에 구는 심정지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주민들의 위기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며 이론 수업은 ▲응급처치 목적 및 필요성 ▲위급상황 시 행동 요령 ▲심폐소생술 정의 및 단계 ▲가슴압박 정확한 위치 등으로 구성됐다.

실습 교육으로는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가슴압박소생술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시 응급처치법 등을 한다. 교육은 오는 7월까지 등촌2동(2월15일), 등촌3동(2월21일) 등 지역 내 20개 동주민센터 자치회관을 순회하며 총 20회 진행할 예정이다.

강서구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희망자는 동 주민센터로 전화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된다. 교육 이수자에게는 수료증도 발급된다.

교육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강서구청 누리집(강서소식-공지/새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진교훈 구청장은 “소중한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자치회관에서 처음으로 실시한다”며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생활 밀착형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해 20개 동 주민센터에서 ‘생활안전 호신술 교육’을 실시하는 등 안전안심도시 강서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 자치행정과(☎02-2600-6441)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