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마포! ‘데이터기반행정 우수기관’ 선정
스마트 마포! ‘데이터기반행정 우수기관’ 선정
마포구, 서울시 자치구 유일 3개년 공동활용 데이터 개방계획 수립 및 이행
공공데이터 분석해 지역 내 버스정류장 가로휴지통 신규 설치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4.03.04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 지능정보화센터에 방문한 박강수 마포구청장
              마포구 지능정보화센터에 방문한 박강수 마포구청장

[내외통신]여성훈 기자=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 등급을 받았다.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는 2021년부터 「데이터기반행정법」에 따라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데이터기반행정 현황을 점검하고, 이를 정책 개선에 반영하기 위해 실시된 평가다.

구에 따르면 2023년 행정안전부는 464개 기관을 대상으로 ▲관리체계 ▲공동활용 ▲빅데이터 분석 ▲역량문화 등 4개 분야의 12개 세부 지표에 대해 실태를 점검해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마포구는 4개 분야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아 데이터기반행정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특히 공공기관의 데이터 분석 수행 시 공동활용성이 높은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3개년 공동활용 데이터 개방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정책 의사결정을 위해 공공데이터 분석 결과를 정책 현안에 활용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대표적으로 마포구는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역 내 버스정류장의 승객 현황을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가로휴지통을 신규로 설치했다.

마포구는 데이터기반행정 우수기관 선정에 힘입어 앞으로도 정책 현안 해결에 데이터 분석 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우수기관 선정을 계기로 우리 마포구의 데이터기반행정이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반영해 정책 추진의 근거로 활용하여 구민에게 신뢰받는 스마트 마포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집무실에서 스마트 행정을 펼치고 있는 박강수 마포구청장
             집무실에서 스마트 행정을 펼치고 있는 박강수 마포구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