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악구,「2024년도 전통시장 활성화 계획」수립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악구,「2024년도 전통시장 활성화 계획」수립
전통시장 살리기 위한 경영 및 시설현대화사업, 안전점검 등 본격 추진
특성화시장(문화관광형) 육성 지원사업, 2년차 사업 수행
예비 골목형상점가 상인조직화 지원 신규 추진
  • 전예은 기자
  • 승인 2024.03.1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관악신사시장 아케이드 공사 완료 사진
                         2023년 관악신사시장 아케이드 공사 완료 사진

[내외통신]전예은 기자=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전통시장의 자생력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4년도 전통시장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전통시장과 지역경제 살리기에 나선다.

올해 관악구 전통시장 활성화 계획은 ▶경영 현대화 사업 ▶시설 현대화 사업 ▶안전점검 및 보수 사업 ▶별빛 신사리 상권 르네상스 사업의 총 4개 분야 35개 사업으로 총 37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2024년 중점 추진사항으로 경영 현대화 사업 분야의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인 ‘특성화시장(문화관광형) 육성 지원 사업’이다. 작년도에 선정되었던 전통시장 2개소(관악신사시장, 인헌시장)에 올해는 8억 3천만 원 예산이 투입되며, 2년 차 사업 수행을 통해 특색있고 자생력 있는 전통시장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또한 전통시장과 상점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통시장별 특색 있는 이벤트를 지원하고 전통시장 상인조직 역량 강화를 위한 시장 운영 관련 강연, 실무교육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 분야에는 신원시장 아케이드 보수공사, 관악신사시장 노후장비(LED 전광판, CCTV) 교체, 전통시장 점포 턴어라운드 경영지원 사업에 6억 원의 예산을 투입, 시설 개선을 통해 풍수해를 예방하고 고객 이용 편의를 도모한다.

안전점검과 보수사업에는 총 2억 2천만 원 예산을 투입하여 전통시장 안전점검, 시설물 유지 보수, 화재공제 가입 지원 등을 추진하여 안전한 전통시장 이미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별빛 신사리 상권 르네상스 사업의 경우 5년차 사업 마무리 시기로, 14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별빛 축제, 플리마켓, 릴레이 이벤트 등 20개 사업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출구전략을 수립하여 사업 종료 후에도 별빛 신사리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경기 침체와 고객 감소 어려움 극복을 위해 수고한 시장 상인분들께 박수를 보낸다. 전통시장의 실정에 맞는 지원을 통해 시장 상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3년 관악신사시장 아케이드 공사 완료 사진
                         2023년 관악신사시장 아케이드 공사 완료 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