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평생교육 정보를 한눈에 …‘평생학습포털’ 오픈
양천구, 평생교육 정보를 한눈에 …‘평생학습포털’ 오픈
관내 56개 평생학습기관 1,450개 교육정보 통합 제공 서비스 운영
수강신청부터 결제, 수료증 발급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접근성과 편의성 대폭 향상
학습네트워크‧열린공간 등 소모임 통해 배움과 나눔의 장 열어 평생학습 저변 확대
  • 여성훈 기자
  • 승인 2024.03.1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가 운영하는 평생학습포털 사이트에서 수강 신청 중인 이용자 모습
                구가 운영하는 평생학습포털 사이트에서 수강 신청 중인 이용자 모습

[내외통신]여성훈 기자=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역 내 56개 기관에 산재했던 1,450여 개 강좌를 체계적으로 정비‧통합한 ‘평생학습 통합포털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새학기가 시작되는 이달부터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

평생학습포털 양천구 평생학습포털 주소 (http://lifestudy.yangcheon.go.kr)은 56개 평생학습기관의 다양한 강좌와 최신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이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배움에 뜻이 있는 누구에게나 편리하게 학습할 기회를 제공해 평생학습 저변을 확대하고자 마련됐다. 

지역 평생교육기관과 연계된 주요 서비스기관은 ▲평생학습관 ▲동 자치회관 ▲문화시설 ▲도서관 ▲중장년시설 ▲복지시설 ▲청소년시설 ▲여성시설 ▲체육시설 등이 있으며 신청강좌는 취미‧여가부터 미래 4차산업 프로그램까지 다양하다. 

구는 “이를 통해 그간 정보 이용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이용자의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켜 나갈 구상이다”며 “특히, 수강신청부터 결제, 수료증 발급까지 모든 과정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온라인 원스톱 프로세스를 제공해 편의성을 극대화했다“고 밝혔다. 

홈페이지 주요 메뉴는 ▲수강신청(강좌신청 및 환불안내) ▲학습네트워크(강사뱅크‧평생학습동아리‧지혜&재능나눔소개) ▲열린공간(알림마당‧자료실) ▲평생학습관‧스마트 창의인재센터 등 상단메뉴 4개로 구성됐다. 

아울러 관심 있는 정보를 보다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기관‧대상자‧분야 등 주요 카테고리별 맞춤형 스마트 강좌 검색 기능을 제공하며 ‘우리동네 기관별 강좌보기’ 등 위치정보 기반의 학습 정보도 제공해 학습 장소 및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강신청 시 회원가입은 필수이며 기존 구청 통합예약포털 이용자도 신규 회원가입 후 이용이 가능하다. 만 14세 미만 어린이도 아이핀(I-PIN) 인증을 통해 가입할 수 있고 오는 22일까지 회원가입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진정한 교육도시는 지속 가능한 평생 교육환경이 구축될 때 가능하다”며 “향후 평생학습포털에 축적되는 통계를 토대로 주민들의 요구에 맞는 강좌를 점차 개발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구민 배움의 욕구를 충족시켜 평생학습 활성화에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평생학습포털 사이트에서 스마트 검색 기능을 통해 강좌를 검색 중인 모습
            평생학습포털 사이트에서 스마트 검색 기능을 통해 강좌를 검색 중인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