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농업지원 강화’ 농업 경쟁력 살린다
음성군, ‘농업지원 강화’ 농업 경쟁력 살린다
올해 농업예산 지난해보다 증가한 435억원...농가 경영 안정에 큰 역할
쌀, 고추, 화훼, 인삼, 수박, 채소 등 대다수 농가 혜택 위해 지원 강화
  • 전예은 기자
  • 승인 2024.03.27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청 전경
          음성군청 전경

[내외통신]전예은 기자=음성군이 농업 경쟁력과 농업인의 소득을 높이고 농촌 경제 활성화를 위해 농업지원을 강화한다.

국민의 소득 증가에 따라 서양식으로 식단 변화, 외식 수요와 건강에 관한 관심 증대로 쌀 소비량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이에 군은 쌀 수급의 안정을 위해 논에 두류, 조사료, 가루쌀, 옥수수 등을 재배하는 농가에 ha당 50~480만원, 벼를 재배했던 논에 벼 대신 다른 작물을 경작하면 ha당 150만 원을 지원한다.

또 벼 재배 농가의 고품질 쌀 생산과 경영비 절감으로 농가 소득을 높이기 위해 논농업 필수 영농자재 지원사업 등 11개 사업에 총 27억2300만원과 농자재·인건비 상승, 쌀값 불안으로 경영이 어려운 벼 재배 농업인을 위해 경영안정자금 3억4300만원을 지원한다.

여기에 최근 자재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벼재배 농업인에게 논농업필수 영농자재비로 3억26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해 농가의 생산비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지역 쌀 소비 촉진과 비용 절감을 위해 쌀 포장재를 지원하는 등 음성 쌀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음성군은 지역 농업 발전과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지자체-농협 협력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올해 생극농협과 동력파종기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지역 8개 농협에 3억2000만원을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협력사업을 통해 8개 농협에 23개 사업을 지원, 1731개 농가가 혜택을 받았다.

아울러 올해 고추, 수박, 인삼, 화훼, 과수 등 원예특작육성사업에 41억원을 지원한다. 

고추 농가의 경우 건조기, 세척기, 고추 비가림 재배시설을, 수박 농가는 수박필름교체, 환풍기 사업을, 인삼 농가에 영농자재, 지력증진제 사업과 인삼생산시설현대화사업을 통해 장비와 시설 개보수 비용을 지원한다. 

화훼 농가엔 상토, 화분, 장기성 필름 교체를 통해 농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농가 경영비 부담을 줄여준다.

또한, 채소, 화훼, 특용작물 등 자동화, 고정식 재배시설을 운영하는 농업경영체 등록 농업인에게 시설원예현대화·에너지절감시설 사업으로 관수·관비, 환경관리, 자동보온덮개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군은 과수농가에 과수노력절감장비와 저온피해 예방을 위한 영농자재지원 등 지역의 대다수 농업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농가 지원을 강화한다. 

조병옥 군수는 “우리 군은 세입 감소 등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올해 농업예산을 지난해보다 17억원 증액한 435억원으로 편성했다”며 “군은 농업지원을 강화해 농업인의 소득과 농업 경쟁력을 높여 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