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서울시당 합동연설회 개최, 김상곤ㆍ이종걸ㆍ추미애 후보 '대선 승리를 이끌 적임자' 강조
더민주 서울시당 합동연설회 개최, 김상곤ㆍ이종걸ㆍ추미애 후보 '대선 승리를 이끌 적임자' 강조
  • 정영훈 기자
  • 승인 2016.08.2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9일대전에서 열린 합동연설회 모습(사진=정영훈 기자)

(내외통신=정영훈 기자)더민주당 서울시당 합동연설회가 개최됐다. 20일 오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합동 연설회에서 당대표 후보 및 최고위원 후보자, 서울시당 후보자 합동 연설회가 개최됐다.

김상곤ㆍ이종걸ㆍ추미애(기호순) 당대표 후보는 대선 승리를 이끌 적임자는 자신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가장 먼저 연단에 오흔 이종걸 후보는 “야권 후보 가운데 지지율이 가장 높은 문재인 더민주 전 대표를 지켜내는 식의 선거로는 대선에 승리할 수 없다”면서 “박원순 서울시장, 손학규 전 고문, 김부겸 의원,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 시장 등 스타경선이 나설 수 있는 경선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후보는 “정권교체를 하려면 무엇보다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강한 후보는 잠재적인 후보가 빠짐없이 공정하고, 역동적인 경선을 통해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또 이종걸 후보는 “만약 특정 후보를 이미 대선 후보로 생각하는 당대표가 나온다면 경선 결과는 뻔하다”며 “경선 결과가 뻔하면 흥행은 실패하고 강한 후보는 탄생하기 어렵다. 그럼 대선 패배다”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전날 추미애 후보의 수호천사 연설을 빗대어 “특정 후보의 수호천사를 이야기하는 사람은 당대표를 후보로 약하게 만든다”며 “그가 지키겠다는 문 후보에게도 약이 아니라 독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정 후보에 기대어 생각이 다른 사람을 분열주의자로 하는 사람이야말로 최악의 분열주의자”라며 “저는 외롭고 힘들지만 소수파에 서서 당의 분열을 막고 하나로 막으려 했다”고 말했다.

또 이 후보는 분당(分黨)을 언급하며 “오늘 여기에 계셔야 할 몇 분이 안 계신다”면서 “잃어버린 전통 지지층 복원하고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비주류, 통합파, 연대파인 저만이 당을 단합하고 야권을 하나로 묶어 정권 교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종걸 후보에 이어 연단에 오흔 추미애 후보는 연설 초반 개인의 가족사를 소개하면서 희망의 정치를 이야기했다.

추 후보는 “어머니는 실직한 아버지를 대신해 손마디가 굽어지도록 땅콩을 까고 삯바느질을 했다"면서 "미래에 대한 희망은 우리 가족을 묶는 꿈이었고 부모님께 자식은 짐이 아니라 희망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추 후보는 “저는 흙수저였다. 그러나 제게는 금수저보다 귀한 부모님의 가르침과 믿음이 있었고, 정도를 걸으면 반드시 응답하고 꿈은 이뤄진다는 믿음이 있었다”면서 “코피를 쏟아가며 공부해 사법시험 사상 16번째 여성으로 합격해 판사가 됐다. 그렇게 제 부모님의 꿈이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또 추 후보는 “사회가 거꾸로 변했다. 부모에게 자식은 희망이 아닌 짐이 됐고, 자식은 결혼의 꿈도 안 꾼다”며 “모두가 주거와 노후에 불안해하면서 좌절 속에 살아갈 때 금수저를 가진 사람들이 반칙을 통해 특혜를 누리고 기회가 공정하지 않은 헬조선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추 후보는 “흙수저를 모르는 대통령은 자기 나라를 조롱하고 비난한다고 꾸짖지만 국민의 불안과 좌절에 이제 응답할 차례가 됐다”며 “이제 정치가 무거운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미애 후보는 “부자나 가난한 집이나 출발할 때 똑같이 출발할 수 있는 세상, 열심히 일하면 보람 있는 세상, 노후세대에 보답하는 따듯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약속을 이제 당원 동지들과 함께 하고 싶다”며 “공정한 대선 경선의 중심추가 되겠다. 모든 후보가 당을 믿고 경선에 나설 수 있게 하는 국민적인 정당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김상곤 후보는 앞서 발표한 이종걸 후보와 추미애 후보의 대선전략 비판에 초점을 맞췄다. 김 후보는 “이종걸 후보는 '문재인을 버리자, 문재인만으로는 야권연대가 안 된다'고 하고 추 후보는 '문재인만 있으면 된다, 야권연대는 필요 없다'고 주장한다”며 “이래서는 안된다”고 비난했다.

이어 김 후보는 “문재인 전 대표는 우리당 1위의 대선후보로 최고의 자산인데 이 후보는 문 전 대표 바지춤을 붙잡고 물귀신이 된다고 하고 추 후보는 문 대표만 지키면 대선 승리할 수 있다고 하는데 손학규, 박원순, 이재명, 안희정과 경쟁 없이 어떻게 대선승리가 가능하냐”며 “당을 용광로로 만들어 당 중심 대선승리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또 김 후보는 “문 전 대표를 비롯해 당의 가장 큰 아킬레스건은 호남이다. 광주에 태어나 호남정신을 실천한 제가 호남 대표 정치인이 되어 호남 지지를 회복하겠다”며 “저는 의원 배지 대신 세월호 배지를 달고 있다. 이는 민생을 살리고 정권교체를 하라는 절규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후보는 “민생정당과 정권교체를 위해 확장하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