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과 비전의 전령사 박갑주 교수
희망과 비전의 전령사 박갑주 교수
25년간 1만명의 CEO를 교육시킨 최고경영자과정(AMP) 교육의 명인
  • 내외통신
  • 승인 2016.10.11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갑주 교수는 지금까지 대학교, 교육기관, 언론기관, 연구소, 기업체 등에서 대기업체 임원과 중소기업체 CEO를 대상으로 탁월한 리더십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사진제공=박갑주교수)

(내외통신=편집부) 중소기업체 CEO나 대기업체 임원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교육의 전당, 최고경영자과정! 지금처럼 불황을 타개할 지혜를 찾아야 하는 경영자들에게 최고경영자과정은 항상 인기있는 교육과정이다. 국내에서 ‘최고경영자과정’이라고 하면 생각나는 유명 인물이 있다. 건국대학교 박갑주 교수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그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약 25년간 1만 여명의 CEO들을 교육시킨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는 자신을 ‘희망과 비전의 전령사’라고 소개한다. 중소기업체 CEO 들에게 최고경영자과정 교육을 통하여 위기를 기회로 바꾸도록 하겠다는 그의 생각이다.

그는 지금까지 대학교, 교육기관, 언론기관, 연구소, 기업체 등에서 대기업체 임원과 중소기업체 CEO를 대상으로 탁월한 리더십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또한 다양한 인맥을 활용하여 사회적으로 저명한 명사들의 강연과 CEO들이 서로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받는 CEO들에게 매우 만족스러운 평가를 받고 있다.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 사람을 바꾸는 것은 교육”

박갑주 교수는 수많은 CEO를 교육시킨 CEO 교육 전문가이며 창의적 문제 해결사, 최고경영자과정 교육의 명인, 서울 및 경기지역 CEO들의 멘토, AMP 교육의 대명사, 인맥의 달인, 희망과 비전의 전령사 등으로 불리워지고 있는 사람이다. 박갑주 교수는 중소기업체 대표들의 고민꺼리를 다년간의 노하우와 광범위한 CEO 인맥으로 명쾌하게 해결해주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최고경영자과정을 다니면서 그를 알게 된 것만으로 만족해 하는 CEO들이 적지 않다고 한다.

그의 좌우명처럼 그는 항상 희망이 넘치고 적극적이다. 언어의 마술사로 통하는 그의 유창한 스피치는 듣는 사람에게 깊은 감동을 준다. 그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폭넓은 인맥을 가지고 있다. 그동안 교육을 받았던 각계각층의 CEO들도 그의 중요한 인맥이다. 이것이 그가 지도하는 CEO 과정에 사람들이 몰리는 이유이다. 또한, 그는 족구, 축구, 골프, 스키, 승마에 이르기까지 만능 스포츠맨이다. 그래서 그가 지도하는 CEO과정은 재미있고 늘 활력이 넘친다.

박갑주 교수, 그를 만나면 항상 긍정적인 에너지와 힘이 넘치고 풍부한 아이디어로 대화가 즐겁다. 그는 항상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CEO들에게 있어 교육은 생존의 문제라는 것이다.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 사람을 바꾸는 것은 교육이다. 리더는 꿈을 현실로 만드는 사람들이다. 중소기업은 CEO의 경쟁력이 회사의 운명을 좌우하기 때문에 바로 CEO의 능력이 사활을 결정한다. 세상에서 자신의 교육에 투자하는 것이야말로 제일 수지맞는 일이다.”고 그는 말한다.

새로운 생각, 새로운 행동, 발전적인 결과를 위해서 우리는 끝없이 배워야 한다. 계속 배우고 발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생명력을 유지하려면 끊임없이 공부하고 변화해야 한다. 배움 그것은 이미 생존의 문제가 되었다. 사람에게 있어 힘은 교육에서 나온다. 내일 죽을 것처럼 살고, 영원히 살 것처럼 배워야 한다. 교육은 사람과 세상을 바꾼다.”고 그는 힘주어 말한다.

그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해 매월 30권 이상의 책을 읽고 자신이 지도하는 교육과정의 수업에 반드시 참관한다. 또한, 각종 세미나와 컨퍼런스에 참가하여 변화하는 트렌드를 읽고 강의교재를 업그레드 하고 있다. 꾸준한 학습과 연구의 결과로 그는 경영학, 미래 트렌드, 부동산학, 스피치, 협상 등 다양한 분야에 조예가 깊다. 그래서 그에게 교육받은 중소기업체 CEO들은 수시로 경영전략, 상품기획, 마케팅, 파워 스피치, 협상 스킬, 부동산투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문을 받을 수 있다. 그는 교육 수료 후에도 계속 수료한 원우들의 비즈니스를 지원하고 있다.

박갑주 교수는 그동안 대학교와 수많은 기업체, 단체에서 강의를 해왔다. 그가 강의하는 CEO과정이나 기업체 특강 주제가 매우 폭넓고 다양해서 매우 흥미진진하다. 그는 강연내용을 7가지로 분야로 분류하여 총 33개의 주제로 강연한다. 7개 분야는 CEO리더십, 창조혁신전략, 스마트경영, 브랜드 마케팅, 파워스피치와 협상스킬, 부동산 자산관리, 자녀교육 비전이다. 이에 대한 세부 강연 주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CEO리더십은 이순신의 성공 리더십과 이기는 전략, 스마트 시대의 창조적 리더십, 쇼군 3인을 통해본 리더십과 경영전략, 창조, 혁신으로 세상을 바꾼다, 창조혁신의 아이콘 33인의 거장, 무한 상상력과 창조적 리더십, 미국 대통령 리더십과 미국사이다. 
둘째, 창조혁신전략은 CEO를 성공으로 이끄는 5가지 파워, 변화와 혁신 블루오션 전략, 중소기업 성장전략 모델 블루오션 보고서 작성방법, 신성장동력 발굴 비즈니스 모델 수립과 방법, 창조경제 성장엔진 창업 스타트업, 창조와 혁신의 거인 정주영과 스티브 잡스이다.
셋째, 스마트경영은 당신은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가?, 세상을 바꾸는 SNS와 스마트 경영, 스마트 시대의 혁명 소셜미디어, 스마트 경영을 위한 창조혁신과 통찰기술이고 넷째, 브랜드 마케팅은 데이비드 베컴의 개인 브랜드 성공 전략,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 행동, 성공한 마케팅 실패한 마케팅 사례 30선, 매출을 극대화 시키는 마케팅 전략이다
다섯째, 파워스피치와 협상스킬 은 오바마처럼 말하고 소크라테스 처럼 협상하라, CEO의 파워스피치와 협상스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협상 전략과 스킬, 상대방을 내편으로 만드는 하버드 협상 전략이다.
여섯째, 부동산 자산관리는 개인 및 회사 부동산 관리와 투자, CEO의 자산관리와 부동산 재테크 전략, 부동산 개발 기획 및 전략, 부동산 마케팅 전략 및 분양실무 , 부동산 협상 원칙과 스킬, 부동산 시장 전망과 정부 정책 분석이고 일곱쩨, 자녀교육 비전은 미래는 꿈꾸는 자의 것이다, 스마트 시대 앞서가는 자녀 교육법이다. 

언론기관 경영대상 선정시 심사위원장으로 15년간 활동

박갑주 교수는 여러 언론기관에서 경영대상 선정할 때 심사위원장으로 15년간 활동해 왔다. 2016년 매일경제와 MBN의 대한민국 최고 CEO대상, 2016년 매일경제와 MBN의 대한민국 최고 경영대상, 2015년 중앙일보와 JTBC의 베스트 브랜드 대상, 2014년 중앙일보와 JTBC의 대한민국 CEO대상, 2013년 중앙일보와 JTBC의 사회책임경영 리더상, 2013년 한국일보와 포춘코리아의 대한민국 경영명장, 2012년 한국일보와 포춘코리아의 월드클래스 브랜드 대상, 2011년 한국일보와 포춘코리아의 대한민국 경영대상 등 다수의 언론기관과 단체에서 시상하는 경영대상 선정 심사위원장을 맡아왔다.

그는 자신의 경영철학과 비전을 가지고 구성원들을 이끌며 경제, 산업, 문화, 학계 등 각 분야에서 대한민국을 이끌어 가고 있는 리더들을 발굴하고 공표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고 의미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언론기관이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정부와 주요단체가 후원하는 경영대상 수상 행사는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후보군을 조사하여 다양한 참고자료와 공적자료를 활용해 심층적으로 심사해 공정하게 선정한다고 한다.

이때 박갑주 심사위원장이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CEO의 경영비전과 전략, 경영 추진 체계 및 조직 활동, 최근 3년간의 경제적, 기술적 성과에 대한 것이다. 이렇게 하여 지속가능경영, 글로벌경영, 가치경영, 투명경영, 윤리경영, 혁신경영, 인재경영 등 20여개 부문으로 나누어 수상자를 선정한다. 그에 의하면 선정된 수상자들은 최근 경영의 핵심 키워드에 맞춰 미래에 대한 탁월한 통찰력을 가지고 비전을 세워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왔고 고객감동이라는 성과를 낸 공통점이 있다고 한다.

한국 경제를 움직이고 있는 수상자들이 앞으로도 끊임없는 혁신과 차별화 전략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경영을 하여 한국을 대표하는 리더로서 자리매김을 하길 기대한다고 그는 말했다.

< 박갑주 교수 어록 >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 사람을 바꾸는 것은 교육이다.
리더는 꿈을 현실로 만드는 사람들이다.”
“사람의 힘은 교육에서 나온다. 내일 죽을 것처럼 살고,영원히 살 것처럼 배워야 한다. 교육은 사람과 세상을 바꾼다.”
“중소기업은 CEO의 경쟁력이 회사의 운명을 좌우하므로 CEO의 능력이 사활을 결정한다. CEO는 교육을 통하여 경영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야 한다.”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있다. 새로운 생각, 새로운 행동, 발전적인 결과를 위하여 우리는 끊임없이 배우고 앞서 나가야 한다.”
 

▲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과 CEO교육 전문가인 박갑주 교수가 함께 정운찬 창조혁신 최고경영자과정을 개설했다.
 

 

 

 

 

 

 

 

 

 

정운찬 前 국무총리와 함께 창조혁신 최고경영자과정 운영

“CEO의 미래를 바꾼다!
정운찬 창조혁신 최고경영자과정에서 미래에 대한 혜안(Insight)을!!”

CEO 교육에 새바람이 불고 있다.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과 CEO교육 전문가인 박갑주 교수가 함께 정운찬 창조혁신 최고경영자과정을 개설하였다. 대기업 임원과 중소기업체 CEO들이 새로운 10년을 대비하고 기업의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도록 하기 위해 2015년 10월에 차별화된 CEO 교육과정을 시작하였다.
정운찬 前 총리는 40대 대한민국 국무총리, 23대 서울대 총장,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한국경제학회장, 서울대 금융경제연구원장 등을 역임한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지식인이고 한국 사람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명사이다.


박갑주 교수는 교육을 통하여 CEO의 미래를 바꾸겠다고 외치며 25년간 CEO교육에 혼신의 열정을 쏟아왔다. 그는 본 교육과정이 대한민국 최고의 CEO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야심찬 포부를 밝히고 있다.

명사 강연 통해 혜안과 통찰력(Insight) 얻고 미래(Future) 대응전략 마련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교육과정이 개설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기대와 관심으로 돌풍이 예고되고 있었다. 교육생 모집 두달 만에 모집인원 50명이 성황리에 마감된 결과만 봐도 이를 알 수 있다. 1~3기 입학자를 보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저명한 인사와 군 장성, 법조인, 대기업체 임원, 중견 및 중소기업체 CEO 등 다양한 사람들이다. 앞으로도 최상의 인맥 형성에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박갑주 교수는 기업의 성공의 열쇠는 CEO의 능력이기 때문에 CEO는 끊임없이 배우고 리더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좋은 정보를 습득해서 앞서가야 한다.
CEO는 미래 경영환경 변화와 트렌드를 신속히 파악하여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경영전략과 리더십을 겸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체 교육방향과 강의주제는 “미래(Future)”

본 교육과정의 전체 강의 방향은 미래(Future)에 맞춰져 있다. 박갑주 교수는 “최고의 저명한 명사로 교수진을 편성하여 기업체 CEO 및 임원들이 앞서가는 리더가 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사회 전반의 패러다임이 완전히 변화하고 있는 지금, 다가오는 10년을 대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겠다. 경영혁신과 블루오션을 창출 회사의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창조경영, 전략경영의 노하우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강의 교수진은 기업체 CEO들이 변화하는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미래(Future)에 대한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해법을 찾을 수 있는 혜안(Insight)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내용이며 대한민국 최고의 저명한 명사들의 강연으로 진행된다.

정운찬(前 국무총리), 오 명(前 부총리, KAIST 이사장), 문국현(前 창조한국당 대표), 김창준(前 미국 하원의원), 이희범(前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홍신(건국대학교 석좌교수), 고승덕(변호사), 송 자(명지학원 이사장), 유인촌(예술의전당 이사장), 이상용(방송인), 박현주(미래에셋 회장), 김명곤(前 문화관광부 장관), 이금룡(코글로닷컴 회장), 이민화(창조경제연구회 이사장), 윤종록(前미래창조과학부 차관), 박갑주(미래창조연구원 원장), 윤은기(한국협업진흥협회 회장), 박영숙(UN 미래포럼 대표), 권영설(前한경아카데미 원장), 김병조(방송인), 엄길청(경기대 교수), 김영세(이노디자인 대표이사), 엄용수(한국코미디언협회 회장)등이 강사로 등장한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는 능력과 혜안을 제시하는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

주요 강의 주제는 동반성장과 한국경제, 당신은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가,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신규 비즈니스 창출, CEO를 성공으로 이끄는 5가지 파워, IT 융합기술과 스마트, 창조경제와 창조경영, 스마트시대의 창조적 리더십, 세계경제의 흐름과 한국무역의 이해, 국내외 경제 금융환경과 기업의 대응방안, 글로벌 강소기업과 장수기업, 30년 후의 코리아를 꿈꿔라, CEO의 창조적 경영, 기업의 차별화 마케팅 전략, 디지털 시대의 글로벌 문화 콘텐츠, 혁신과 스피드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성공적 해외시장 진입을 위한 CEO의 글로벌 마인드, 한국 경제 전망과 리스크 예측, 세계경제 변혁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 등이 강의의 주된 내용이다.

뿐만 아니라 골프회, 등산회, 여성회 등 다양한 동호회 활동과 3교시 단합 호프 타임, 원우 비즈니스 현장시찰 및 기업탐방, 1박 2일 국내 워크샵, 3박 5일 해외시찰, 2박 3일 제주도 졸업여행 등 6개월의 교육기간 중 다양하고 재미있는 많은 프로그램을 준비해 단기간에 원우들간의 친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강의 후 CEO들의 교육평가는 “차별화되고 비즈니스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전적인 내용으로서 CEO가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수적인 내용이다. 국내․외 경제위기 극복 및 미래경영과 비즈니스에 대한 전략을 습득할 수 있었다.”라고 대다수의 수강자들이 매우 만족한 평가를 하고 있다.

그리고 서로 다른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 CEO들이 타 업체를 방문하여 다른 CEO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비즈니스 현장시찰 및 기업탐방은 교육과정 수료 후에도 1개월에 한번씩 진행되고 있다. 어디에서도 쉽게 경험할 수 없는 다른 업종의 비즈니스 현장시찰을 통해서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미래 먹거리를 준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수강하는 CEO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 교육진행

박갑주 교수는 현재 건국대학교에서 두 개의 최고경영자과정 주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과 언론홍보대학원 스피치&협상
최고경영자과정(SNP)이 그것이다.

“공부하는 CEO만이 변화를 읽고 미래의 성공을 창출한다”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은 33년간 4,000여명의 CEO 동문들을 배출하여 기업, 정부, 국영 기업체 등 각계에 포진된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의 장을 마련할 수 있고, 고급 인맥을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CEO과정이다. 또한 국제화 되고 있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최신 경영이론과 글로벌 전략 등 교육을 통하여 CEO에게 꼭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명품 최고경영자과정이다.

박갑주 교수는 경영의 5가지 핵심 키워드인 창조, 혁신, 전략, 스마트, 융복합에 대해서 확실한 답을 얻을 수 있도록 저명인사와 최고 전문가들의 강연을 준비하여 CEO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21세기 글로벌 환경에서 CEO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환경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전략을 습득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 수료 후 중소기업 CEO들의 교육평가는 “교육 후 한국 경제의 현황과 세계의 경제 상황을 분석하고 전망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고 마케팅, 생산, 인사, 재무, 국제경영, 무역 등 각 분야에 대한 핵심내용을 정리할 수 있었으며, 국내·외 경제위기 극복 및 미래경영과 비즈니스에 대한 전략을 습득할 수 있었다”라고 매우 만족한 평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료한 여성CEO 한사람은 “교육을 통하여 한국과 세계경제를 분석하고 전망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고, 인사, 재무, 생산, 마케팅, 국제경영, 무역 등 경영 및 경제 전 분야에 대한 핵심내용을 정리할 수 있었다. 그동안 교육받은 내용에 대하여 수료생들이 매우 만족한 평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족 4명과 함께 수료식에 참석한 한 중소기업체 CEO는 “지금까지 5곳의 타 대학 최고경영자과정을 다녀봤지만 건국대 AMP처럼 강의 커리큘럼이 유익하고 재미있게 잘 운영되는 곳은 처음이다. 특히 박갑주 교수는 다양한 지식과 교육생들에 대한 열정이 남다르고 골프, 노래와 춤까지 만능 엔터테이너로서의 능력에 감탄을 금할 수가 없다. 모든 교수진의 강의가 좋았지만 특히 박갑주 교수가 강의한 CEO를 성공으로 이끄는 5가지 파워, 중소기업 블루오션 성장전략 모델 보고서 작성, 세상을 바꾸는 SNS와 스마트 경영, CEO의 자산관리와 부동산 투자전략은 다시 듣고 싶은 강의이다. 정말 최고였다” 라고 말하며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웠다.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스피치 협상 최고경영자과정(SNP) 교육 진행

오바마처럼 말하고 소크라테스처럼 협상하라!
말 잘하고 협상 잘하는 CEO! 스피치와 협상을 동시에 마스터한다!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스피치&협상 최고경영자과정(SNP)에 대하여 박갑주 교수는 “짧은 시간에 스피치와 협상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에서 고급 스킬까지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으며 CEO의 스피치와 협상에 대한 전략적 대응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CEO를 위한 특별 교육 프로그램이다”라고 말한다.

또한 “단기간의 교육으로 CEO의 스피치와 협상에 대한 스킬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전적 CEO교육 프로그램이다. 유익한 커리큘럼과 재미있는 교육진행으로 스피치와 협상 분야의 명인으로 만들어 드리겠다”고 소개했다. 교육 수료 후 중소기업 CEO들의 교육평가는 “스피치와 협상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 시켜 업무에 도움이 되었다. 타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정말 좋은 CEO 과정이다”라고 수료자들이 만족한 평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 교육과정의 스피치 교육내용으로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스피치 비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스피치 기술, 임기응변을 이용한 대중 스피치 기법, 지도자의 연설과 성공 리더십, 오바마처럼 말하고 소크라테스처럼 협상하라, 동영상 스피치 실습, 스피치 경연대회를 통한 개인별 코칭, 유머의 원리와 기법, 조직을 죽이고 살리는 리더의 언어, 사람의 가슴과 머리에 확 꽂히는 말, 대화와 협상에서 위기를 극복하는 기술, NLP를 통한 스피치 & 협상 기술 습득, 경청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마법의 스피치 법칙, 성공 프리젠테이션 스킬과 CEO 전략 커뮤니케이션, 상대방을 끌어당기는 스토리텔링, PCT(Public Communication Training) 기법을 통한 스피치와 프리젠테이션 등이 있다.

협상 교육내용으로는 CEO의 Win-Win 협상스킬, 성공적인 협상 & 커뮤니케이션 스킬, 협상 기술을 높여주는 협상력 증강공식, 모의협상을 통한 CEO 협상력 극대화, 다양한 상황과 케이스별 협상 & 커뮤니케이션 기법, 다자간 협상에서 성공조건과 구체적 협상전술, 단계별 파워협상 스킬과 영향력 강화방법, 비즈니스 협상의 프로세스와 협상 전략과 전술, 협상의 3개 변수(Power, Information, Time) 최적활용 노하우, 부동산 개발 및 거래시 성공적 협상스킬, 상대를 내편으로 만드는 설득 심리학, 교착상태와 마무리 단계에서의 협상전략, 효과적인 협상 전략가들의 숨겨진 비밀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