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中외교부, 韓기자 집단폭행 긴급조사 관련부서에 요청"
정부 "中외교부, 韓기자 집단폭행 긴급조사 관련부서에 요청"
  • 김재윤 기자
  • 승인 2017.12.15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jtbc 관련보도 캡처>
(내외통신=김재윤 기자)중국 측 경호원들이 14일 문재인 대통령 방중 일정을 취재하던 한국 사진기자들을 폭행한 사건과 관련, 중국 정부가 진상을 파악한 뒤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전했다고 한국 외교부가 15일 밝혔다.

외교부 관계자는 15일 "전날 밤 천하이 중국 외교부 아주국 부국장이 우리 측에 연락을 해 이번 사건과 관련한 3가지 요지를 내용으로 한 답변서를 보내왔다" 말했다.

중국 외교부 측의 답변서는 '△해당 사건에 대해 관련부서에 긴급히 진상조사를 요청하고 관련조사를 독려하고 있다 △중국 측은 진상파악 후에 필요한 조치 등을 검토할 예정이며 사실 파악을 위한 시간이 걸리고 있는 상황이다 △양측이 성공적인 국빈방중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노력해나가길 기대한다'는 내용이다.

중국 정부는 코트라가 민간 보안업체를 고용하긴 했으나 경호 담당인 공안 요원도 현장에 있었을 것이고, 구타자가 공안 요원인지 사설업체 요원인지 등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알려졌다.

한편, 이번 폭행 사건은 한·중 기업인들의 경제 협력 강화 목적으로 한국 무역진흥공사(코트라)가 지난 14일 오전(한국 시각) 베이징 시내에서 주최한 '한·중 경제 무역 파트너십' 행사장에서 발생했다.

중국 경호원들은 이날 행사에서 격려사를 하는 문 대통령을 근접 취재하려던 한국 사진기자들을 사전 경고 없이 제지했고, 이에 항의하던 매일경제와 한국일보 사진기자가 중국 경호원들에게 집단 폭행당했다.